서브메뉴

본문

위대한 기업의 선택
위대한 기업의 선택
저자 : 짐 콜린스|모튼 한센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34959564

책소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이후 10년,
비즈니스를 지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10X’에 주목하라!
위대한 선택이 위대한 기업을 만든다!


경영 상식을 타파하고 고정관념을 뒤엎는 위대한 기업의 조건은 무엇인가? 20,400개의 상장기업 중 시장 평균수익의 30배가 넘는 실적을 낸 ‘10X’ 7개 기업을 선정, 10년간 치밀하게 조사ㆍ분석하여 공통적인 성공 요인을 밝혀낸 ‘경영의 구루’ 짐 콜린스의 역작이다. “변화와 격동의 기업 환경 속에서 어떻게 하면 영속하는 위대한 기업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저자들은 좋은 기업은 더 위대하게, 몰락하던 기업도 그 위기를 기회 삼아 더 큰 성공의 길로 이끄는 모든 해법을 규명해낸 것이다. 여기서 ‘10X’란 동종 업계의 주가지수를 최소 10배 이상 능가한 기업을 이르는 말로, 짐 콜린스는 이러한 기업을 ‘10X 기업’, 그리고 그 리더들을 ‘10X 리더’로 명명했다.

이 책의 연구는 기업이 이룩했던 성과를 현재까지가 아니라, 각 기업이 설립된 이후 2002년까지의 특정 기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연구 대상이었던 기업들 중 몇몇은 현재 몰락하여 휘청거리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만일 마이크로소프트나 인텔이 현재 파산에 직면했다고 해서 그들의 업적 또한 무의미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 비록 현재는 쇠락했을 수 있지만, 그 기업의 성공과 이를 이룰 수 있었던 전략은 빛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기업의 전성기 시절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목차


1. 불확실한 환경에서 번창한 기업들
10X 기업 사례 찾기 | 대조 연구의 위력 | 데이터를 통해 밝혀진 놀라운 사실 | 새로운 시각, 계속되는 탐색

2. 10X 리더
당신은 아문센인가, 아니면 스콧인가? | 상황이 달랐던 것이 아니라 행동이 달랐다 | 어떻게 하면 10X 리더가 될 수 있을까?

3. 20마일 행진
존 브라운의 20마일 행진 | 기대하지 못했던 행동양식 | 좋은 20마일 행진을 만드는 것 | 왜 20마일 행진이 승리하는가 | 기업에 행진 가르치기

4. 총 먼저 쏘고 대포 쏘기
놀라운 발견 | 창의성과 규율 | 총알, 그리고 대포알 | 무보정 대포 쏘기의 위험한 유혹 | 10X 리더는 실수에서 배운다 | 예측하는 재능보다 증명하는 태도 | 애플의 재탄생

5. 데스라인 위에서 이끌기
생산적 피해망상 | 인생의 모든 시간이 평등한 것은 아니다

6. SMaC
SMaC 레시피 | 광적인 규율로 SMaC 레시피 고수하기 | SMaC 레시피의 수정 | 일관성과 변화

7. 운 수익률
운일까, 기술일까? | 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운 분석 사례? 높은 운 수익률(ROL) | 운은 전략이 아니다

에필로그 243
감사의 글 246
부록 268
참고문헌 323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