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
저자 : 피터드러커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 : 2007
ISBN : 9788935207022

책소개


30년 만에 국내 첫 출간된 피터 드러커 경영학의 원전.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Management』는 그의 명저들 중에서도『경영의 실제』와 더불어 피터 드러커 최고의 저작으로 첫 손가락에 꼽히는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매니지먼트를 ‘관리’나 ‘경영’ 등 단순한 의미로만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생산이나 제조 업무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조직의 모든 활동 이외에도 ‘매니지먼트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나 개인’이라는 뜻을 추가시켜 매니지먼트의 의미를 좀 더 확장시켰다.

이에 매니지먼트 업무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매니지먼트의 과제와 책임, 사명과 목적, 기술, 전략 등 매니지먼트의 모든 것에 대해 밝히는 거대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30여 년 전에 출간되었지만, 현재는 물론 한 발 더 나아가 시대를 앞서가는 획기적인 발상들로 가득한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Management』. 경영학의 고전이자 필독서라 할 만한 책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프롤로그


1부 매니지먼트의 사명
매니지먼트의 역할

1장 기업의 성과
1. 기업이란 무엇인가
2. 사업이란 무엇인가
3. 사업의 목표
4. 전략 계획

2장 공적 기관의 성과
5. 다원화 사회의 도래
6. 공적 기관 부진의 원인
7. 공적 기관 성공의 조건

3장 일과 인간
8. 새로운 현실
9. 일과 노동
10. 일의 생산성
11. 사람과 노동의 매니지먼트
12. 책임과 보장
13. 사람이 최대의 자산이다

4장 사회적 책임
14. 매니지먼트와 사회
15. 사회적 영향과 사회의 문제
16. 사회적 책임의 한계
17. 기업과 정부
18. 프로페셔널의 윤리


2부 매니지먼트의 방법
매니지먼트의 필요성

5장 매니저
19. 매니저란 무엇인가
20. 매니저의 일
21. 매니지먼트 개발
22. 자기관리와 목표에 의한 매니지먼트
23. 중간 관리
24. 성과 중심의 정신

6장 매니지먼트의 기능
25. 의사결정
26. 커뮤니케이션
27. 관리
28. 경영 과학

7장 매니지먼트의 조직
29. 새로운 니즈
30. 조직의 기본 단위
31. 조직의 조건
32. 다섯 가지 조직구조
33. 조직 구조에 관한 결론


3부 매니지먼트의 전략
독일 은행 이야기

8장 톱매니지먼트
34. 톱매니지먼트의 역할
35. 톱매니지먼트의 구조
36. 성과를 낳는 이사회

9장 매니지먼트의 기술
37. 규모의 매니지먼트
38. 다각화의 매니지먼트
39. 매니지먼트의 글로벌화
40. 성장의 매니지먼트
41. 이노베이션
42. 매니지먼트의 정통성

10장 매니지먼트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에필로그
옮긴이의 글
드러커 저작 일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