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미래를 여는 옛 발명품
미래를 여는 옛 발명품
저자 :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36309312

책소개


전통 생활 속에서 발명된 옛 발명품들은 현대의 발명품에 비하여 구성이 단순하고 원리를 파악하기가 쉬우며, 발명을 위한 실험과정이 잘 드러나 있어 유아를 위한 교육 주제로 다루기에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옛 발명품을 통한 교육은 유아들이 직접 발명품을 조작해 볼 수 있는 특성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 중심적인 활동 진행과 유아의 직접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목차


Ⅰ. 주제를 시작하며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주제의 주요 개념
3. 교육 내용
4. 환경 구성
5. 가정과의 협력
6. 활동 전개의 예

Ⅱ. 주제 전개과정
1. 옛 발명품에 관심을 가져요
2. 우리 주변의 옛 발명품을 탐색해 보아요
3. 옛 발명품의 궁금증을 찾아 보아요
4. 옛 발명품에 대해 알아보아요
5. 우리가 만든 옛 발명품을 사용해 보아요
6. 옛 발명품의 소중함과 가치를 알아보아요
7. 우리도 미래의 발명가가 될 수 있어요
8. 깊은바다반 발명품 전시회와 '장영실상' 시상식을 해요

Ⅲ. 교사를 위한 교육활동안
1)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1
2)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2
3)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3
4)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4
5)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5
6)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6
7)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알아보기 7
8)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종이' 1
9)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종이' 2
10)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종이' 3
11)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종이' 4
12)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해시계' 1
13)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해시계' 2
14) 교육활동안 : 옛 발명품 구성하기 '물시계' 1
15) 교육활동안 : 발명품과 우리의 관계 이해하기 1
16) 교육활동안 : 발명품과 우리의 관계 이해하기 2
17) 교육활동안 : 발명품과 우리의 관계 이해하기 3
18) 교육활동안 : 발명품과 우리의 관계 이해하기 4
19) 교육활동안 : 발명품과 우리의 관계 이해하기 5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