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생각을 전하는 기호
저자 :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36309329
책소개
기호란 인간의 지식 · 의지 · 감정을 어떤 물리현상을 통하여 나타내는 하나의 표현방식으로 간단하게 다른 이에게 뜻을 전달하기 위한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어렇듯 기호를 사용하여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질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과학적으로 기호를 탐색하고 다양한 의미를 알아보며 변환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올바른 정보의 습득을 교육하고 다음 시대의 기호를 새로이 발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Ⅰ. 주제를 시작하며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주제의 주요 개념
1) 기호의 특성
2) 기호의 종류
3) 창의적인 기호
3. 교육 내용
4. 환경 구성
1) 조형 영역
2) 쌓기 영역
3) 역할 영역
4) 과학 영역
5) 언어 영역
6) 수 · 조작 영역
7) 벽면 게시
5. 가정과의 협력
1) 가정통신문의 예
2) 활동 자료를 위한 협조사항의 예
6. 활동 전개의 예
Ⅱ. 주제 전개과정
1. 우리 몸에 관심을 가져요
1)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기호들이 있어요
2) 기호를 구분해 주는 색과 선이 있어요
3) 아주 옛날 사람들은 어떤 기호들을 썼을까?
4) 이집트 사람들의 멋진 기호들이 있어요
5) 옛날 사람들처럼 없어지지 않는 기호판을 만들어요
6) 사막에도 기호가 있어요
7) 비밀스러운 기호 : 암호가 있어요
2. 다양한 기호 만들어 사용해 보기
1) 원시인이 쓰던 그림 기호를 만들어요
2) 이집트 사람들이 쓰던 그림 기호를 만들어요
3) 지금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기호를 만들어요
4)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호를 만들어요
5) 집에서 만들어 온 기호들이 있어요
6) 앞마당에서 필요한 기호들이 있어요
7) 무게를 잴 때도 기호가 필요해요
3.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호 · 문자를 창의적으로 바라보기
1) 글자는 기호의 한 종류예요
2) 사람들이 쓰는 글자는 변해요
3) 쓰는 사람이 나타나는 것이 글자예요
4) 내 이름 글자를 새롭게 디자인해요
5) 기호로 하는 디자인은 재미있어요
6) 글자 조각의 포즈에 기호를 만들어 붙였어요
7) 우리가 글자로 조각을 만든다면?
8) 이집트 그림글자에 멋진 동작을 붙여 보아요
9) 기호에 대한 생각을 모아 시를 만들었어요
4. 미래의 기호에 대한 생각 나누기
1) 시간 여행 : 타임머신을 만들어요
2) 미래에 사용할 기호를 예상해 보아요
3) 미래의 기호 : 컴퓨터가 궁금해요
4) 컴퓨터 나라를 만들어요
5) 컴퓨터 부품으로 입체 기호를 만들어요
6) 지금 기호들이 미래에 모두 사라진다면?
7) 미래에 우리가 쓸 기호들을 생각해요
Ⅲ. 교사를 위한 교육활동안
1)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1
2)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2
3)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3
4)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4
5)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5
6)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6
7)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7
8)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8
9)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9
10)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10
11)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