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과학으로 만나는 소리
과학으로 만나는 소리
저자 :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36309350

책소개


소리는 전기나 공기와 마찬가지로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이므로 그 특징이나 기능을 유아가 직관적으로 알기에는 어려운 주제이다. 그러나 소리에 대해서는 유아가 나름대로 소리를 만들어 보고 이동시켜 보는 데 있어서는 다양한 실험활동이 가능하다. 이 책은 유아들이 '소리' 주제를 통하여 자연현상과 주변 현상의 소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소리 번별하기, 소리 탐색하기, 소리 예측하기, 소리 만들기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소리를 도구나 기계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소리를 쉽게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Ⅰ. 주제를 시작하며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주제의 주요 개념
1) 소리의 종류
2) 소리의 특성
3) 소리를 저장하거나 소리 낼 수 있는 도구와 기계
4) 소리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3. 교육 내용

4. 환경 구성
1) 쌓기 영역
2) 역할 영역
3) 언어 영역
4) 수 · 조작 영역
5) 과학 영역
6) 조형 영역
7) 음률 영역
8) 실외 놀이
9) 벽면 구성

5. 가정과의 협력
1) 가정통신문의 예
2) 온라인 활동을 위한 협조사항의 예
3) 현장학습을 위한 협조사항의 예
4) 활동 자료를 위한 협조사항의 예

6. 활동 전개의 예

Ⅱ. 주제 전개과정

1. 우리 주변의 소리에 대한 발견
1) 선으로 그린 소리
2) 팀별로 소리에 대한 생각 모으기
3) 동시로 찾는 소리

2. 소리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1) 팀별로 소리에 대한 궁금증 풀어가기
2) 소리가 움직여요

3. 라디오를 통해 소리나는 기계에 대한 궁금증 해결하기
1) 라디오에서는 어떤 소리가 들리니?
2) 라디오에서는 왜 소리가 날까?(1차 표상)
3) 소리나는 기계(라디오, 전화기, 스피커 등) 분해하기
4) 정크아트 : 소리나는 기계 만들기(2차 표상)

4. 소리에 대해 생각해 보기
1) 내가 듣기 싫은 소리는? 내가 싫어하는 소리는? 내가 실어하는 소리가 계속 들린다면 어떨까?
(1차 토의)
2) 만약에 소리가 없다면? 이야기 나누기(1차 표상)
3) 소리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2차 토의)
4) 아름다운 소리 사세요

5. 소리 만들기
1) '소리'전시회를 다녀와서
2) 내가 그린 그림에서 나는 소리

6. 소리 즐기기
1) 소리 놀이터
2) 음악, 노래, 악기가 있는 무대

Ⅲ. 교사를 위한 교육활동안

1)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1
2)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2
3)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3
4)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4
5)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5
6)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6
7)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7
8)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8
9) 교육활동안 : 활동의 예 9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