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4: 가족(만4세) (만4세)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4: 가족(만4세) (만4세)
저자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36311520

책소개


유아의 발달, 유치원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에 대해서 보급하기 위하여 이화유치원에서 만들어낸 시리즈이다.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는 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생활과제 선정의 의의과 교육 목표를 소개하는데, 학습 내용을 2-5 개로 나누고 주제별로 교육 목표와 내용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교육환경에 대해서 소개하는데, 원내와 교실의 흠이 영역을 교육 내용에 적합하게 구성하고 사진을 실례로 소개한다. 3장에서는 생활주제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주제별로 소개한다.

3,4,5 세 교욱과정 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개발된 새로운 생활주제, 주제 및 교육활동들을 소개했다. 또한 이화유치원에서 근 10년 동안 실행해 온 각종 연구들 - 기본생활습관교육, 소비자교육, 극놀이, 요리활동, 종일반 프로그램, 수학교육, 리더교육, 언어교육, 동작교육, 문학교육, 전통문화예술교육 등 새로운 교육활동들을 소개했다.

교육활동을 현장에서 실시할때 도움이 되도록 교사의 질문 및 언어적 상호작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 및 삽화를 수록했다. 확장활동, 관련활동을 제시해 교육활동간의 연계성을 강조했으며 부록에 주간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의 예시를 수록해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목차


머리말

1장 생활주제 선정의 의의와 목표
1. 생활 주제 선정
2. 주제 및 목표 선정

2장 환경구성
1. 실내 환경 : 현관, 복도
2. 실내 환경 : 교실

3장 활동
주제별 활동 목록
1. 가족의 구성
2. 가족 사랑과 예절
3. 가족의 생활

[부록]
1. 주간교육계획안
2.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