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양교육 (다양한 연구와 연계된 이론과 실습)
영양교육 (다양한 연구와 연계된 이론과 실습)
저자 : Isobel R. Contento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81105
ISBN : 9788936317133

책소개

미국의 영양교육 전공 교수이자 영양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약 중인 Isobel R. Contento의 저서를 편역한 책이다. 저자는 수많은 국제회의에서 영양교육에 대한 내용을 연설하였고, 여러 곳의 영양 관련 프로젝트와 위원회, 학회 등에 참여한 바 있다. 현대사회에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시행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담은 이 책은, 영양교육자와 관리자 또는 영양교육 과목을 처음 수강하는 고학년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예상 독자로 두고 집필되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성공적인 영양교육에 필요한 핵심요소와 해당 요소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 인자를 기술하고, 이론을 실제적인 영양교육 활동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단계별 영양교육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대상자를 위한 교육안을 만들어볼 수 있게 했다. 총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된 원서와 달리 두 개의 파트만 남기고 뒤의 내용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등 내용을 전면 재구성한 이유는, 우리나라 토양에 맞는 영양교육 이론서를 만들기 위해서였다. 저자와의 협의하에 내용을 조정한 이 책은, 저자와 편역자 그리고 감수자의 노력이 합쳐진 공동 작업물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국의 영양교육 전공 교수이자 영양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약 중인 Isobel R. Contento의 저서를 편역한 책이다. 저자는 수많은 국제회의에서 영양교육에 대한 내용을 연설하였고, 여러 곳의 영양 관련 프로젝트와 위원회, 학회 등에 참여한 바 있다. 현대사회에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시행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담은 이 책은, 영양교육자와 관리자 또는 영양교육 과목을 처음 수강하는 고학년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예상 독자로 두고 집필되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성공적인 영양교육에 필요한 핵심요소와 해당 요소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 인자를 기술하고, 이론을 실제적인 영양교육 활동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단계별 영양교육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대상자를 위한 교육안을 만들어볼 수 있게 했다. 총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된 원서와 달리 두 개의 파트만 남기고 뒤의 내용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등 내용을 전면 재구성한 이유는, 우리나라 토양에 맞는 영양교육 이론서를 만들기 위해서였다. 저자와의 협의하에 내용을 조정한 이 책은, 저자와 편역자 그리고 감수자의 노력이 합쳐진 공동 작업물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Ⅰ 영양교육의 이론
1 영양교육 및 식행동의 이해
2 행동변화를 뒷받침하는 동기유발, 실행능력, 환경적 지지
3 인식?동기의 증가와 행동변화?실행 능력 강화
4 행동변화 및 실행능력을 촉진시키는 영양교육이론
5 행동변화를 위한 환경적 지지의 증진

PART Ⅱ 영양교육의 실제
6 1단계: 영양중재의 행동변화목적 설정
7 2단계: 행동변화목적의 결정요인 탐색
8 3단계: 이론 선정과 교육철학 명료화
9 4단계: 행동이론을 교육목표로 전환하기
10 5단계: 교육활동 개발 및 교육계획 수립
11 6단계: 평가계획
12 환경적 지지를 위한 영양교육 설계
13 영양교육방법 및 매체 활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