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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우리역사
20세기 우리역사
저자 : 강만길
출판사 : 창비
출판년 : 2009
ISBN : 9788936482466

책소개


분단극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온 한국 근·현대사의 권위자 강만길 교수가 21세기를 전망하면서 '우리 시대의 민족사적 과제, 분단 극복을 위해 20세기 우리 역사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라는 물음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그에 대해 답하고 있는 책으로 역사 대중화의 작업을 목표로 저술한 쉬운 강의 형태의 노작이다. 파란만장한 격동의 세월을 보낸 한국의 20세기를 28번의 강의로 풀어 낸다.

한국의 20세기는 그야말로 파란만한장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제의 통치로부터 남북의 대립과 한국전쟁, 그리고 군부 독재에 이르는 우리의 역사는 그야말로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강만길 교수는 인류의 역사가 직행하는 것만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때로는 정체하기도 하고 심할 때는 후퇴하기도 하며, 직선이 아닌 지그재그로 나아가기도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으로 해방 후 우리 땅에서 성립된 정권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민주주의를 얼마나 발전시켰는지, 민족의 숙원사업인 평화통일을 얼마나 진전시켰는지 평가한다.

특히 개정판에서는 김대중 정권에 대한 강의를 추가로 실었다. 비록 이 시기가 20세기와 21세기에 걸쳐 있지만 20세기 역사의 연속선상에 있고, 민족통일의 신기원을 연 6·15공동선언을 비롯하여 새로운 남북화해협력을 이룬 중요한 시기를 두 번의 강의에 걸쳐 다루고 있다. 파란만장한 한국 현대사를 오롯이 풀어 헤치는 노교수의 강의는 21세기의 역사를 써 내려가는 모두에게 의미있는 역사읽기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증보판을 내면서
강의를 시작하면서

제1강의 - 한반도는 왜 일본에 강점되었을까요
제2강의 - 무단통치와 `토지조사사업`의 진상을 알아야 합니다
제3강의 - 3·1운동의 역사적 의의는 대단히 큽니다
제4강의 - 1920년대 `문화정치`의 본질을 알아야 합니다
제5강의 - 일제강점 시대, 조선 민중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제6강의 - 1920년대의 `산미증식계획`은 왜 실시되었을까요
제7강의 - 조선공산당운동도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입니다
제8강의 - 민족유일당운동·신간회운동이 추진되었습니다
제9강의 - 일제의 `병참기지화`도 경제개발로 봐야 할까요
제10강의 - 1930년대 '만주'에서는 항일무장투쟁이 치열했습니다

제11강의 - 임시정부가 좌우익 통일전선정부로 되었습니다
제12강의 - 일제 파쇼체제에서도 민족해방운동은 계속됐습니다
제13강의 - 해방은 어떻게 왔으며, 38선은 왜 그어졌을까요
제14강의 - 통일민족국가 수립에 실패한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제15강의 - 해방공간에도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은 추진됐습니다
제16강의 - 불행하게도 남북 두 분단정권이 성립하였습니다
제17강의 - 남한의 농지개혁과 적산불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제18강의 - 6·25전쟁은 왜 일어났으며, 어떤 전쟁이었을까요
제19강의 - 독재화한 이승만정권은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20강의 - 4·19`운동`의 역사적 의의는 무엇일까요

제21강의 - 5·16 군사쿠데타는 왜 `성공`했을까요
제22강의 - 7·4 남북공동성명은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닙니다
제23강의 - 박정희정권의 경제건설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제24강의 - 왜 또 전두환 군사정권이 들어섰을까요
제25강의 - 직선제로 노태우 군사정권이 성립했습니다
제26강의 - 30년 군사정권 뒤 김영삼 문민정권이 섰습니다만
제27강의 - 최초의 수평적 정권교체로 김대중정권이 섰습니다
제28강의 - 민족통일의 신기원이 열렸습니다

강의를 마치면서

책소개


분단극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온 한국 근·현대사의 권위자 강만길 교수가 21세기를 전망하면서 '우리 시대의 민족사적 과제, 분단 극복을 위해 20세기 우리 역사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라는 물음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그에 대해 답하고 있는 책으로 역사 대중화의 작업을 목표로 저술한 쉬운 강의 형태의 노작이다. 파란만장한 격동의 세월을 보낸 한국의 20세기를 28번의 강의로 풀어 낸다.

한국의 20세기는 그야말로 파란만한장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제의 통치로부터 남북의 대립과 한국전쟁, 그리고 군부 독재에 이르는 우리의 역사는 그야말로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강만길 교수는 인류의 역사가 직행하는 것만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때로는 정체하기도 하고 심할 때는 후퇴하기도 하며, 직선이 아닌 지그재그로 나아가기도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으로 해방 후 우리 땅에서 성립된 정권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민주주의를 얼마나 발전시켰는지, 민족의 숙원사업인 평화통일을 얼마나 진전시켰는지 평가한다.

특히 개정판에서는 김대중 정권에 대한 강의를 추가로 실었다. 비록 이 시기가 20세기와 21세기에 걸쳐 있지만 20세기 역사의 연속선상에 있고, 민족통일의 신기원을 연 6·15공동선언을 비롯하여 새로운 남북화해협력을 이룬 중요한 시기를 두 번의 강의에 걸쳐 다루고 있다. 파란만장한 한국 현대사를 오롯이 풀어 헤치는 노교수의 강의는 21세기의 역사를 써 내려가는 모두에게 의미있는 역사읽기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증보판을 내면서
강의를 시작하면서

제1강의 - 한반도는 왜 일본에 강점되었을까요
제2강의 - 무단통치와 `토지조사사업`의 진상을 알아야 합니다
제3강의 - 3·1운동의 역사적 의의는 대단히 큽니다
제4강의 - 1920년대 `문화정치`의 본질을 알아야 합니다
제5강의 - 일제강점 시대, 조선 민중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제6강의 - 1920년대의 `산미증식계획`은 왜 실시되었을까요
제7강의 - 조선공산당운동도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입니다
제8강의 - 민족유일당운동·신간회운동이 추진되었습니다
제9강의 - 일제의 `병참기지화`도 경제개발로 봐야 할까요
제10강의 - 1930년대 '만주'에서는 항일무장투쟁이 치열했습니다

제11강의 - 임시정부가 좌우익 통일전선정부로 되었습니다
제12강의 - 일제 파쇼체제에서도 민족해방운동은 계속됐습니다
제13강의 - 해방은 어떻게 왔으며, 38선은 왜 그어졌을까요
제14강의 - 통일민족국가 수립에 실패한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제15강의 - 해방공간에도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은 추진됐습니다
제16강의 - 불행하게도 남북 두 분단정권이 성립하였습니다
제17강의 - 남한의 농지개혁과 적산불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제18강의 - 6·25전쟁은 왜 일어났으며, 어떤 전쟁이었을까요
제19강의 - 독재화한 이승만정권은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20강의 - 4·19`운동`의 역사적 의의는 무엇일까요

제21강의 - 5·16 군사쿠데타는 왜 `성공`했을까요
제22강의 - 7·4 남북공동성명은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닙니다
제23강의 - 박정희정권의 경제건설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제24강의 - 왜 또 전두환 군사정권이 들어섰을까요
제25강의 - 직선제로 노태우 군사정권이 성립했습니다
제26강의 - 30년 군사정권 뒤 김영삼 문민정권이 섰습니다만
제27강의 - 최초의 수평적 정권교체로 김대중정권이 섰습니다
제28강의 - 민족통일의 신기원이 열렸습니다

강의를 마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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