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아메리칸
저자 : 헨리 제임스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1999
ISBN : 9788937460319
책소개
에드거 앨런 포, 허먼 멜빌과 함께 가장 위대한 19세기 미국 작가
미국과 유럽의 문화와 관습의 차이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는 미국인의 오디세이
“말하자면, 인생에는 그의 의지보다 더욱 강력한 힘이 존재하는 듯이 보였다. 그러나 이 불가사의한 힘은 악마일 수밖에 없었고, 그는 이 뻔뻔스러운 힘에 대해 극도의 적개심을 품었다.”
헨리 제임스의 초기 문학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인 『아메리칸』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번역, 출간되었다. 소설에서 현대적 기법과 밀도 있는 심리 묘사를 구사한 제임스의 문학은 20세기 초의 작가들, 특히 조지프 콘래드, 포드 매독스 포드, 제임스 조이스, 버지니아 울프 등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헨리 제임스는 모두 22편의 소설과 113편의 단편, 그리고 수많은 비평, 여행기, 희곡, 자서전, 전기 등을 남겼다. 오늘날 헨리 제임스는 영미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서양을 사이에 둔 미국과 유럽의 두 세계로부터 가장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 소개된 헨리 제임스의 작품으로는 『여인의 초상』이 있다. 이 책의 번역을 맡은 최경도 교수는 한국 헨리 제임스 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헨리 제임스는 1843년 뉴욕에서 지적으로 풍요로운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일랜드에서 이주해 와 사업으로 상당한 재산을 모은 조부 덕에 경제적 부담 없이 정신적 탐구에 몰두할 수 있었다. 태어난 지 6개월도 못 되어 부모들과 함께 대서양을 건너 유럽을 여행했다는 점에서도 코스모폴리탄적인 교육 배경을 엿볼 수 있으며, 이러한 풍요로운 가정환경, 일생에 걸친 외국 체험과 생활, 탁월한 감수성 등은 제임스 문학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었다.
오늘날 헨리 제임스는 영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확고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서양을 사이에 둔 미국과 유럽의 두 세계로부터 가장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헨리 제임스의 작품은 초기, 중기, 후기의 세 시기로 구분되는데, 초기의 작품은 1865년부터 1882년 사이에 나온 것으로, 이 기간의 작품은 대체로 미국과 유럽의 관습을 비교하는 국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소설이 바로 이번에 출간되는 『아메리칸』으로, 《애틀랜틱》에 연재되어 1877년에 출간되었다.
청년이 되면서 제임스는 미국이 문화적 전통이 허약할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에 강한 자극이 되지 못함을 느끼면서 1869년 미국을 떠나 유럽으로 이주하였다. 이후 20년 만에 미국에 온 제임스는 거대하게 번창하는 미국 문명이 물질주의적 방향으로 치닫는 점에 회의를 느꼈고, 결국 1차대전에서 미국이 계속 중립적 입장을 취하는 것에 대한 항의로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영국으로 귀화하였다. 이로 인해 모국인 미국으로부터는 집중적인 비난을 받았으나, 영국에서는 조지 5세 국왕으로부터 명예훈장까지 받았다.
목차
"당신은 말 뜻을 모르고 있군요. 난 무척 자존심이 강하고, 참견하기 좋아하는 늙은이오."
"그래요? 난 아주 부자랍니다."
뉴만이 대답했다.
노부인은 바닥을 뚫어지게 바라보았다. 뉴만은 그것이 자신의 무례한 말에 분개할 이유를 생각하는 것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노부인은 마침내 고개를 들며 간단히 말했다.
"얼마나 부자인가요?"
뉴만은 프랑화로 환산되었을 때 딜러화의 합계액이 갖는 굉장한 어감으로 자신의 수입을 숫자로 표현했다. 그는 자신의 재산 상황에 대하여 몇 마디를 덧붙였는데, 이것은 그의 재산을 완벽하게 보이도록 했다.
노부인은 묵묵히 듣고 있다가 마침내 입을 열었다.
"정말 솔직하군요. 나도 마찬가지가 될 거요. 당신을 괴롭히는 것보다 도와주는 편이 나을 것 같소. 그게 더 쉬울 테인까."
"어떤 조건이든 감사합니다."
뉴만이 말했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나에게 긴 고통을 준 셈이오. 그럼 안녕히."
이 말과 함께 뉴만은 그곳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