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젊은 예술가의 초상
젊은 예술가의 초상
저자 : 제임스 조이스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01
ISBN : 9788937460456

책소개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을 이끈 작가 제임스 조이스의 대표작
순수와 타락을 넘어 초월의 길로 가는 예술가의 성장을 그린 자전적 교양소설
현대 소설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실험적인 기법들과 ‘감수성의 혁명’

“가능한 한 자유로이, 가능한 한 완전하게.”

예술가는 어떻게 태어나는가=우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주인공 스티븐 디덜러스의 유아기부터 청년기까지의 성장을 그리고 있는 교양 소설(Bildungsroman, 성장 소설)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예술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예술가 소설(Kunstlerroman)로서, 이는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나 스탕달의 『앙리 브륄라르의 생애』의 계보에 속하는 것이다.

스티븐은 작가인 제임스 조이스 자신을 모델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 작품은 자전 소설이기도 하다. 작가의 서술은 주인공의 자아상 탐색과 정신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제임스 조이스의 예술가로서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또 미래를 위해 자신을 발견해 나가고, 자신을 묶고 있는 현실에 대해 고민하면서 성장기를 보내는 스티븐을 통해, 모든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삶의 모습들을 발견하게 된다.

목차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서섹스 대학에서 수학하고, 미국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는『이효석-문학과 생애』『조셉 콘래드 연구』『문학·인문학·대학』등이 있고 산문집『두견이와 소쩍새』역서로는『현대문학의 영역』『미겔 스트리트』『루바이야트』『암흑의 핵심』『기싱의 고백』등이 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