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더 이상 평안은 없다
더 이상 평안은 없다
저자 : 치누아 아체베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37462085

책소개


‘아프리카 현대 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치누아 아체베의 대표작이다. 치누아 아체베는 서구 식민 지배하에서 서구식 교육을 받은 손자의 내적 갈등과 타락의 과정을 그리면서, 한 청년의 추락을 통해 나이지리아의 새로운 세대의 탄생을 알림과 동시에 물질적인 현대 사회에서 소외되는 인간의 비극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나이지리아 이보족 출신인 오비 오콩코는 4년간의 영국 유학을 마치고 나이지리아로 돌아온 지식인 청년이다. 조국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그는 영국에 머무는 동안 나이지리아라는 명칭이 그에게 단순한 나라 이름 이상이 되는 경험을 한다. 그를 해외로 유학 보내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고향 마을 우무오피아의 진보연맹은 그가 부족을 위해 헌신할 것을 기대하고, 오비 또한 자신이 받은 서구식 교육이 조국을 위해 일하는 데에 쓰이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그가 돌아와서 본 나이지리아의 모습은 영국에서 머물던 동안 가슴속에 품고 있었던 그림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너무나 다른데…….

작가는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는 아프리카의 현실을 이야기하지만 침입자인 백인들을 무작정 비난하거나 그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아프리카가 무력하게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그리고 독자들에게 던진다. 사태의 원인을 외부로 돌리지 않고 내부의 반성과 성찰을 유도하는 그의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시각과 성숙한 태도가 이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이야기는 비단 아프리카에 국한되지 않고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현대 물질 문명을 살아가는 이들에게도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더 이상 평안은 없다

작품 해설
작가 연보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