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슬픈 예감
슬픈 예감
저자 : 요시모토 바나나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37481123

책소개


요시모토의 바나나의 젊은 시절을 대표하는 작품. 1988년 말 야심 차게 발표한 첫 장편 소설로, 어렸을 적 불의의 교통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기억상실증에 걸린 소녀가 과거의 기억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다루고 있다. 초능력, 출생의 비밀, 남매간의 사랑, 혈육의 죽음 등의 소재가 어우러져 기이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요시모토 바나나 초기 문학 세계의 전형이 담겨 있다는 평을 받았다.

열아홉 살의 야요이에게는 서른 살의 젊은 이모가 있다. 고등학교 음악 선생으로 외딴 집에서 혼자 사는 이모는 학교에 갈 때는 깔끔한 차림으로 나서지만, 실제 생활은 자유분방하기 짝이 없고 친척들과도 겉도는 편이다. 그런 이모에게 그녀는 알 수 없는 친밀감을 느낀다. 한편 야요이는 좋은 부모님 밑에서 부족한 것 없이 살면서도 때때로 알 수 없는 그리움을 느끼며 야릇한 느낌에 사로잡힌다.

어느 날 야요이는 이모 집에 머물던 중 이모에게서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는다. 이모와 그녀는 사실은 자매간으로서 야요이가 어렸을 때 교통사고로 부모가 세상을 떠나고 지금의 부모와 살게 되었다는 사실. 그제야 야요이는 왜 자신이 항상 알 수 없는 슬픈 느낌에 시달리면서 살아왔는지 깨닫는다.

진실을 털어놓은 후 이모는 집에서 사라지고, 남동생과 야요이는 이모를 찾아 나선다. 서로 늘 편안함과 위로를 느끼던 두 사람은 이모를 찾아나서는 여정 중에 서로에 대한 사랑을 확인한다. 동시에 이모를 사랑한다는 고등학교 제자가 나타나면서, 베일에 싸였던 이모의 진실한 모습도 드러나게 된다.

목차


슬픔 예감

후기
문고판 후기
옮긴이의 말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