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사회문화와 디자인
사회문화와 디자인
저자 : 민경우
출판사 : 미진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40804124

책소개


급변하는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감성적 사고뿐 아니라 디자인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인지하고 그에 적절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한다. 인간과 환경, 사회, 문화, 언어, 미래, 디자인 등의 영역에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내면적·외면적 소양의 바탕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다가오는 미래에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주역이 되길 희망한다.

목차


서문

1 인간과 환경
1-1 인간의 이해
1-1-1 인간과 자연
1-1-2 인간의 적응
1-2 인간존재
1-2-1 인간의 인식
1-2-2 인간의 행동
1-3 인간과 환경
1-3-1 환경의 의미
1-3-2 인간과 환경
1-3-3 디자인의 발생

2 디자인
2-1 디자인의 의미
2-1-1 실체화
2-1-2 정의
2-2 디자인의 영역
2-2-1 제품디자인
2-2-2 시각디자인
2-2-3 환경디자인
2-3 디자인의 요소
2-3-1 내용적 요소
2-3-2 형식적 요소
2-3-3 실질적 요소

3 사회문화
3-1 사회의 의미
3-1-1 사회와 문화
3-1-2 사회현상의 특성
3-2 사회학
3-2-1 진보와 발전
3-3 사회변동 이론
3-3-1 진화론과 순환론
3-3-2 균형론과 갈등론
3-3-3 기술 결정론과 문화 결정론
3-4 사회변동의 특성 및 고려해야 할 사항
3-4-1 사회변동의 특성
3-4-2 고려해야 할 사항
3-5 사회변동의 요인
3-5-1 사회변동의 요인
3-5-2 사회변동의 저해 요인
3-6 사회의 체계
3-6-1 기술·경제
3-6-2 구조·제도(규범)
3-6-3 가치(이데올로기)

4 문화(인류학)
4-1 문화인류학의 시각
4-2 문화의 개념과 의미
4-2-1 문화의 개념
4-2-2 문화의 의미
4-3 문화의 속성
4-4 문화의 기능
4-5 문화의 분류
4-5-1 문화의 분류
4-6 문화의 세 가지 형태
4-6-1 용구문화
4-6-2 규범문화
4-6-3 가치문화
4-6-4 문화의 동태
4-7 문화의 변동
4-7-1 문화변동의 원인
4-7-2 문화변동의 과정

5 문화와 언어
5-1 사고와 언어
5-2 문화와 언어
5-3 언어의 특성
5-4 언어의 구조

6 미래
6-1 미래의 의미
6-1-1 미래학
6-1-2 미래 예측의 원리와 방법
6-2 미래사회
6-2-1 과학
6-2-2 근대 이전의 서구사상
6-2-3 과학혁명과 근대 사상
6-2-4 미래사회의 방향

7 디자인의 변화
7-1 변화의 메커니즘과 원리
7-1-1 변화의 메커니즘
7-1-2 변화의 원리
7-2 디자인의 변화
7-2-1 미래사회의 변화
7-2-2 미래 디자인의 방향
7-3 전일적 조화와 디자인의 사명

8 세계화와 한국적 디자인
8-1 세계화와 전통
8-2 한국적 디자인의 구현

참고자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