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 : 김혜경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42604579

책소개


2005년도부터 국가는 보육시설평가인증제라는 제도의 도입을 통해 어린이집이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실제적인 평가를 시작하였고, 유치원의 운영에 대해서도 2007년도 하반기 시범평가를 시작으로 전국적인 평가가 진행되고 있다.유아교육, 아동복지등을 공부하고 유아교육현장에 나갈 예정인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현장의 변화를 알고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과 함께 어떤 내용이 평가되는지 이해하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준비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이 그러한 준비과정에 구체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목차


1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개념
2.역사적 고찰
3.경향

2장 국가수준 프로그램
1.유치원 교육과정
2.표준보육과정

3장 주요대학 프로그램
1.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과 어린이연구원
2.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3.중앙대학교 부속 유치원
4.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4장 기업 보육 프로그램
1.삼성복지재단
2.푸른 보육경영
3.모아맘

5장 최근 현장적용 프로그램
1.프로젝트 접근법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발도르프 접근법
4.몬테소리 프로그램
5.방과후 프로그램
6.생태 교육 프로그램
7.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
8.종일제 프로그램
9.반편견교육 프로그램
10.위스타트 프로그램

6장 프로그램의 편성과 운영
1.영유아 교수법의 특성
2.교사의 준비
3.교수 학습의 운영 방법과 단계

7장 일과활동별 유형과 지도
1.일과의 내용과 교사 역할
2.활동 유형별 지도법

8장 교실 구성
1.연령별 차별화
2.흥미 영역의 구성
3.표준보육과정의 교실 구성

2부 프로그램 평가
1장 평가의 개념과 목적
1.개념
2.목적

2장 평가의 기준과 방법

3장 평가 사례
1.다양한 평가 척도
2.호주의 QLAS

4장 우리나라의 평가
1.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2.서울특별시의 평가 지표
3.유치원 평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