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저자 : 한유미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42605583

책소개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유아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것을 강조하는 현대 유아과학교육 개론서이다. 유아를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는 구성주의 입장에서 유아 과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 역시 끊임없는 학습자로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 교재는 이러한 입장에서 효과적인 유아 과학교육 방법을 다루고 있다.

목차


제1부 유아과학교육의 배경
제1장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1. 유아와 과학
2. 과학교육과 유아의 발달
3. 과학의 구성요소

제2장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유아과학교육의 사상
2. 미국 유아과학교육의 발달과정
3. 우리나라 유아 과학교육의 발달과정

제3장 유아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 브루너
3. 비고스키

제2부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제4장 물상과학
1. 물리(물체의 움직임)
2. 화학
3. 도구와 기계

제5장 생명과학
1. 식물
2. 동물
3. 인체

제6장 지구과학
1. 천체
2. 지질
3. 기상

제3부 유아 과학교육의 운영
제7장 유아 과학교육과 교사
1. 유아과학교육과 교사
2. 구성주의 과학교사의 역할

제8장 유아 과학교육의 접근법
1. 문학적 접근
2. 과학사적 접근
3. 미술적 접근
4. 요리활동에 의한 접근

제9장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
1. 유아교육기관
2. 가정환경
3. 지역사회환경

제10장 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2. 교사에 대한 평가

제4부 유아 과학교육의 실제
제11장 물상과학
1. 물리
2. 화학
3. 도구와 기계

제12장 생명과학
1. 식물
2. 동물
3. 인체

제13장 지구과학
1. 천체
2. 지질
3. 기상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