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교육개론
저자 : 이윤경|문혁준|안선희|김선영|김성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6801
책소개
2012년에 만 5세를 위한 누리과정이 제정되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통으로 적용되었고, 이제 만 3~5세 누리과정까지 제정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다. 또한 정부가 작년부터 만 5세 유아들의 유치원 교육비와 보육비를 지원하고 0~2세 무상보육 정책을 시행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용률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 분야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다시 개정을 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최근의 유아교육 변화와 동향을 반영하고 최근 통계 수치를 업데이트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목차
머리말
Chapter 0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정의 및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
3. 유아교육의 필요성
4.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
5. 유아교육의 당면 과제
Chapter 02 유아교사
1. 유아교사의 교직 특성
2. 유아교사의 자격 및 자질
3. 전문적 성장과 발달
Chapter 03 유아교육 사상
1. 코메니우스
2. 로 크
3. 루 소
4. 오베르랑
5. 페스탈로치
6. 오 웬
7. 프뢰벨
8. 듀 이
9. 맥밀란
10. 몬테소리
Chapter 04 유아의 발달과 교육
1. 발달의 기초
2. 발달의 이론
3. 유아의 발달적 특징 및 교육
Chapter 05 유아교육과 놀이
1. 유아 놀이의 개념 및 중요성
2. 놀이 이론
3. 유아 놀이의 종류 및 특성
4. 유아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
Chapter 0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참여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관계
2. 부모 교육
3. 부모 참여
4. 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
Chapter 07 유아교육 환경
1.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환경 구성 시 고려 사항
3. 실내 환경 구성
4. 실외 환경 구성
Chapter 08 유아교육기관의 경영
1. 유아교육기관 경영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인사 관리
3. 교육과정의 계획과 관리
4. 시설?설비의 관리
5. 유아교육기관의 재정 및 사무 관리
6.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Chapter 09 유아교육 프로그램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3.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Chapter 10 유아교육 평가
1. 유아교육 평가의 기초
2. 유아교육 평가의 방법
Chapter 11 주요 국가의 유아교육
1. 미 국
2. 영 국
3. 일 본
4. 스웨덴
5. 프랑스
Chapter 12 통합 교육
1. 통합 교육의 이해
2. 통합 교육의 현황
3. 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4.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5. 통합 교육 모형
6. 성공적인 통합 교육의 요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