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이야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이야기
저자 : 홍순옥|임영심|김창숙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7327

책소개


머리말

1부 이론적 배경

제1장 최근 세계 유아교육의 통찰과 한국 유아교육의 입장

1.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2. 세계의 유아교육과정 경향

제2장 발현적 교육과정과 누리과정
1. 발현적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관계
2. 발현적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누리과정의 교육목표
3. 발현적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활동 조직
4. 발현적 교육과정의 한국 적용의 한계

제3장 프로젝트 접근법 이해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5.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

제4장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 프로젝트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의 교육 원리 및 방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3. 다상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절차 및 제안
4. 주제 발현

제5장 발현적 교육과정을 통해 본 창의 인성교육
1.‘ 두근두근 콩닥 거짓말’프로젝트
2.‘ 자석 로봇’프로젝트

제6장 프로젝트를 위한 환경
1. 교육 환경적 특성
2. 레지오가 말하는 환경의 가치

제7장 프로젝트를 위한 기록 작업
1. 기록 작업의 개념
2. 기록 작업의 목적 및 기능
3. 다양한 형태의 기록 작업

제8장 프로젝트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중요성
2. 유아교사의 역할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4.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관-pedagogista)의 역할
5. 아뜰리에리스타(Aterierista)의 역할

2부 레지오 프로젝트의 한국 적용 사례

제9장 반짝반짝‘미래’프로젝트

1. 집단 형태와 시간 흐름 속에 나타난 상징적 사고의 변화
2. 미래야 놀자
3. 미래도시를 만들자
4. 반짝이는 오색 미래도시
5. 프로젝트를 마치며

제10장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배려’프로젝트
1. 프로젝트의 발현
2‘. 배려’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논리, 이론 발달의 진화 과정
3. 깊이 사유하는 성향 개발하기
4. 감정과 행동을 인식하는 경험이야기
5. 유치원 차원의 경험 공유하기
6. 프로젝트를 마치며

제11장 우리들의 시간상자‘카메라’프로젝트
1. 카메라와의 만남
2. 카메라 탐색하기
3. 사진 찍는 경험 충분히 제공하기
4. 카메라와‘관계’맺기
5. 우리들의‘추억’공유하기
6. 사진 전시회
7. 프로젝트를 마치며

제12장 우리들의 공간‘텐트’프로젝트
1. 천과의 만남- ‘함께하는 즐거움’
2. 텐트 프로젝트의 시작
3. 우리만의 텐트, 그리고 끝이 없는 텐트 이야기
4. 텐트 속에서
5. 프로젝트를 마치며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