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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와 유아교육
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와 유아교육
저자 : 이화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42607792

책소개


인간이해를 탐구하는 인간학으로서 유아교육의 사상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기대 때문으로 인문학과 교육학, 혹은 유아교육의 만남의 지점은 ‘인간학anthropology’이라 생각한다. 인간학으로서 유아교육의 사상적 토대는 교육주체인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의미로 이는 지금까지 유아교육의 연구가 주로 발달주의나 경험-분석적 관점을 토대로 이루어져 옴에 따라, 인간이해를 탐구하는 인간학으로서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음에 대한 반성을 의미한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제1장 플라톤, 형이상학적 인간학과 교육

플라톤의 인간관
- 영혼 우위의 이원론적 인간관
- 분리된 선분의 비유
- 동굴의 비유

플라톤의 인식론
- 상기설

플라톤의 사유와 교육

제2장 근대 주체중심철학과 교육

데카르트의 이성철학
- 이성 우위의 사유주체
- 오직 스스로 존재하는 실체로서의 사유주체
칸트의 인식론
- 구성주의적 상대주의 인식론
- 자율적 인식주체
- 자유의지에서 출발하는 도덕론
주체중심, 이성중심의 근대교육

제3장 현상학과 생활세계로의 교육

후설의 현상학
- 육체와 정신의 융합체로서의 자아
- 삶의 토대로서의 전인교육을 위하여
- 의식의 지향성
- 상호주관성으로서의 생활세계
- 타자에로의 지향성 개발을 위하여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 정신이 육화된 몸
- ‘몸’을 통한 세계에의 존재
- 소통의 장으로서의 몸, 그리고 교육

제4장 포스트모던 철학적 담론과 교육

라캉, 무의식 주체의 발견
- 단계 이론과 유아기 주체형성
- 무의식, 소외와 결핍의 주체
- 자기주체화와 교육

푸코, 자기배려를 통한 미학적 주체로의 가능성
- 지식, 권력, 윤리의 주체화
- 자기배려와 앎
- 자기배려와 실존적 미학에 근거한 교육

해체, 차연, 유령론으로 읽는 데리다
- 해체, 혹은 탈구축
- 차연의 철학
- 차연의 장으로서의 교육

들뢰즈의 존재론과 유목주의
- 차이와 생성의 철학
- 시간론: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 유목민으로서의 삶을 위한 교육

제5장 포스트모던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티, 모던교육
- 포스트모던 철학의 사유
-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포스트모던 교육

탈주체로서의 포스트모던 주체
- 현상학에서 출발하는 탈주체
- 현상학적 탈주체와 윤리
- 상호주관성으로서의 탈주체
- 수동성으로서의 탈주체

포스트모던 차이 담론과 교육
- 모더니티 해체로서의 차이 담론
- 차이 담론과 다문화
- 다름에 대한 가치 인정과 관용으로서의 교육

상호문화성과 다문화교육
- 상호문화, 상호문화성
- 상호문화성́에 관한 현상학적 이해
- 상호문화교육의 가능성

제6장 유아교육 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체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재개념화
- 모던 아동, 포스트모던 아동
- 아동중심교육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체
- 상호주관성에 근거한 아동중심교육의 이해와 가능성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체
- 칸트, 플라톤, 그리고 피아제
- 유아, 유아기에 대한 피아제 관점 해체하기
- 이성적 사유에 한정된 피아제 이론 비판하기
- 피아제 이론 해체와 현대 유아교육

제7장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의 대안적 담론을 향하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의 대안적 원리
- 서사적, 해석학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대안적 원리
- 자아구성의 맥락적 실체성에 근거한 대안적 원리
- 타자에 대한 인정과 수용에 근거한 대안적 원리

상호주관성과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담론
- 현상학에서의 상호주관성
- 상호이해, 공유된 이해로서의 상호주관성
- 근대주체의 해체로서의 상호주관성
- 상호주관성으로서의 가르침과 배움

대안적 유아교육 담론으로서의 탈구성주의 가능성
- 구성주의 이해
- 구성주의에 대한 포스트모던 해체
- 탈구성주의 유아교육의 가능성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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