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휴먼이미지 & 커뮤니케이션 (몸과 마음 그리고 소통의 심리학)
저자 : 임윤선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42608898
책소개
본 책은 필자가 과거에서부터 연구해온 부분들이 축적되어 정리된, 인간의 시각적 이미지로서 나타나는 휴먼이미지의 다양한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내용이 담겨 있다. 앞으로 인간의 외적 아름다움에 힘쓰고 있는 현장의 전문인들과 함께 내적 치유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질 높은 상담의 스킬과 자세 그리고 방향과 방법들에 대한 학습과 훈련이 중심이 되도록 힘쓰는 데 이바지하는 시발점의 서적이 되기를 필자는 깊이 소망하는 바이다.
목차
1장 휴먼이미지 커뮤니케이션(Human Image & communication)의 이해
인류문명과 소통
인간의 발달과정과 특성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소셜아톰(Social Atom)
2장 휴먼이미지 커뮤니케이션 : 언어학
사회란 무엇인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란?
인간의 사회적 관계와 집단소속의 중요성
사회관계의 기본구조 - 언어
상호작용의 제도화
집단 내 조직적 무언의 의사소통에 관한 특성
‘우리’라는 언어적 표현과 개념이 지니는 문화사회의 모호한 경계선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 한글과 소통
휴먼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실제: 한글
3장 휴먼감각과 심리의 활용
놀이와 예술 - 호모 루덴스(home ludens)
인간과 예술
예술행위가 지니는 치유성
예술치료(Art Therapy)란 무엇인가?
4장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의 대상관계
관계의 심리학
관계이론의 대표이론
5장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의 언어: 몸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변화
몸을 바라보는 시각과 패션심리
6장 가시적 자기의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 관리
‘지금-여기’를 중요시하는 게슈탈트심리학
가시적 자기
한국사회의 특성과 가시적 자기로서 외적표현의 중요성
한국인의 문화사회심리 특성과 외모심리
한국사회와 우울증
7장 휴먼이미지 테라피(Human Image Therapy)의 이론과 실제
자존감과 외모 그리고 패션의 관계
자존감, 정체성 그리고 성형문제
외모와 성격의 관계
패션과 심리: 나를 알려주고 보여주는 언어 ‘패션’
패션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무욕증 환자의 심리치료에서 나타난 패션의 변화
시각적 이미지 : 첫인상을 좌우하는 ‘가시적 자기’
사회에서의 시각적 이미지
휴먼이미지의 에너지와 효과
휴먼이미지 - 패션에는 파워가 있다!
셀프 휴먼이미지 테라피 - [Self Box]
인간과 자기(Self)
패션언어와 신체 장식설
“새로움이야말로 패션을 매혹적으로 만든다”- 칸트(Kant, Immanuel)
자기 신뢰도 진단 - Self Reliance Inventory
셀프 휴먼이미지 테라피의 실제
칭찬 거울
메이크 오버 콜라주
아니마/아니무스 콜라주
8장 휴먼이미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소통전달 피드백
소통이론의 이해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과정
의사소통의 방법: 경어법
효과적인 소통의 방법론
의사소통의 기술
소통의 핵심키워드 “경청”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9장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Self(자기) PR과 자기컨트롤
Self(자기) PR
커뮤니티의 실행
휴먼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자기컨트롤
성격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심리학
자기컨트롤(Self control)의 방법론 : 반복의 중요성
자기 통제와 절제 : 성공사례
신체적 한계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한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