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저자 : Klein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6
ISBN : 9788942610716

책소개


이 책은 장애유아가 포함된 보육, 헤드스타트, 학령전 프로그램과 같은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에서 일하는 유아교사들을 위해 쓰여졌다. 연방 특수교육법 또는 IDEA상의 최근 변화는 장애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지역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환경에 통합될 요구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육장소의 통합은 힘겹게 쟁취한 소중한 권리이다.

목차


제1부 유아특수교육 기초: 특별한 요구와 일반적 교수 전략의 이해
1.장애유아 통합을 지원하는 일반적 교수 전략
1)유아의 관심 파악
2)근접발달지대에서 지도
3)반복되는 일상적 일과 제공
4)과제 분석을 통한 지도
5)유아에게 적합한 의사소통 제공
6)예방 전략을 사용한 행동 문제 관리
7)경도 및 중등도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적 교수 전략

2.장애 유형별 특성 및 지도 방법
1)인지발달지체 유아: 다운증후군
2)자폐유아
3)뇌성마비유아
4)시각장애유아
5)청각장애유아
6)출현율이 높은 장애

3.통합지원을 위한 물리적 환경 배치
1)안전한 환경 계획
2)장애유아를 위한 교실 배치
3)장애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의 계획
4)장애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 제시
5)장애유아를 위한 특별한 흥미 영역

4.문제 행동의 예방과 관리
1)문제 행동이란 무엇인가?
2)장애유아의 문제 행동들
3)부적절한 행동의 원인과 기능
4)문제 행동의 예방과 감소를 위한 전략
5)행동 수정가 강화기제의 사용
6)일대일 보조원 배치
7)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5.개별 유아의 진보 모니터링
1)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2)개별화교육계획(IEP)
3)통합지원 계획과 진보 모니터링

제2부 유아교육 현장 일과운영에서의 통합교육
6.등원, 귀가 및 다른 전이 활동에서의 지도
1)등 원
2)효율적인 귀가 계획
3)전이 활동 계획

7.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8.대집단 활동 시간
1)대집단 활동 시간의 기회와 전략
2)대집단 활동 시간의 모델
3)활동 계획의 예

9.미술 및 테이블 활동
1)미술 및 테이블 활동의 가치
2)미술 활동을 통한 목표 학습의 지원

10. 실외놀이
1)실외 환경에서의 학습 기회
2)실외 환경 계획
3)실외 학습 계획의 예: 발견하기 산책(discovery walk)

11.간식시간
1)간식 및 식사시간의 학습 기회
2)장애 유형에 따른 영양학적 고려
3)배변 훈련

12. 음악과 리듬 활동
1)음악과 리듬 활동의 장점
2)언어 기술 발달을 위한 음악의 활용

13. 장애유아의 문식성 지원
1)문식성 지원 기회
2)그림자 문자 사용을 통한 장애유아 지원

제3부 유아특수교육 팀의 활동
14. 가족과의 의사소통
1)부모와 전문가 집단의 파트너십 개발을 위한 안내
2)부모-전문가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지침
3)가족의 정서적 반응
4)의사소통: 파트너십을 만드는 주요 방법

15. 장애유아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팀 협력
1)유아특수교사
2)말·언어치료사(Speech-Language Teraphist: SLT)
3)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 PT)
4)작업치료사(Occupational Therapist: OT)
5)시각장애 전문가
6)청각장애 전문가(청각장애교사)
7)행동 문제 전문가
8)통합지원
9)보조원과의 효과적 협력
10)유아교사, 보조원, 장애 전문가들이 이루는 협력 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