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유아의 문학적 이해 및 문학교육)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유아의 문학적 이해 및 문학교육)
저자 : Lawrence R. Sipe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42610969

책소개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유아의 문학적 이해 및 문학교육』은 그림책의 구성을 비롯하여 그림책이 지닌 특성을 유아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교재다.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 그림책의 구성, 그림책의 특성, 그림책 단원 중심 문학교육 등을 주제로 연구하면서 유아가 그림책을 제대로 감상하며 그것의 풍부한 세계를 누리도록 해주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목차


서문
감사의 말
역자 서문

서론

1부 그림책과 문학적 이해
01 그림책과 아동의 반응
02 유아의 문화적 이해: 텍스트냐 독자냐
03 유아의 문화적 이해: 텍스트와 독자의 사이

2부 다섯 가지 측면의 문화적 이해와 그것들 간의 상호관계
04 반응 범주에 대한 소개와 분석적 반응
05 그 외의 분석적 반응
06 상호텍스트적 반응: 어떻게 이야기가 이야기(다른텍스트)에 "기대는가"
07 개인적 반응: 이야기를 자신에게 끌어들이기
08 동화된 반응 및 연행적 반응
09 유아의 문화적 이해에 대한 근거이론

3부 유아의 의미 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교사, 문학교육과 연구를 위한 시사점
10 문학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교사 및 유아의 역할
11 문학적 이해의 핵식은 무엇인가? 교육 실제와 연구 등에 대한 시사점

부록

참고문헌
색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