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육에서 실행연구하기
유아교육에서 실행연구하기
저자 : Glenda Mac Naughton|Patrick Hughes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10983

책소개

『유아교육에서 실행연구하기』는 유아교육 현장에 전문성 변화와 사회성 변화를 주기 위한 실행연구를 담은 책이다. 공정성, 윤리성, 정확성, 타당성을 포함하여 실행연구와 관련된 어려운 문제들을 탐구한다. 실제 현장을 주 무대로 물리적 환경은 물론 관련 있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개선하고자 한다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 될수록 교사의 존재가 더욱 부각된다. 교육을 공부하거나 연구하고, 실천하는 사람은 누구나 교육 현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자 할 때 그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 바로 교사이다. 실행연구는 그 현장을 개선하는 주체인 교사가 개선의 영역을 선정하고, 그 영역과 관련된 문헌을 검토하고, 대안을 찾아내고, 대안을 실천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실행연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실행연구는 실제 현장이 연구의 주 무대가 된다. 실행연구는 실행(action)과 연구(research)가 교육 현장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교사는 더 이상 연구의 대상이 아니며 적극적인 주체가 된다. 둘째, 실행연구는 현장뿐만 아니라 현장과 관련된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행연구가 추구하는 변화와 개선은 물리적인 환경의 변화뿐 아니라 실행연구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의 삶의 개선과 변화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실행연구는 외부에서 객관적으로 교육 현장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현장 내부에서 변화와 개선을 위한 연구를 주도한다. 셋째, 실행연구는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사고의 과정이다. 실행연구는 일회성이 아니라 연속적이며, 교사는 주기적으로 실행과 연구를 통해 현장을 변화시키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는 중요한 촉매제의 역할을 한다. 넷째, 실행연구의 주제는 매우 다양하다. 실행연구는 아주 단순한 것부터 매우 복합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실행연구는 교육 현장의 변화와 개선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연구 방법으로 인식된다.

실행연구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오래 전에 소개된 바 있고 교육과정, 교사교육, 교육정책, 교수학습 실제 개선 등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유아교육에서도 실행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유아교육 분야의 특성을 살리면서 실행연구를 설명하는 책은 없었다. 이 책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실천할 수 있는 실행 연구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실행연구의 기본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진행 방법과 이를 적용한 연구사례 및 보충자료들을 제시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행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취해야 하는 태도나 유의점 등을 각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실행연구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책의 서문에서 저자가 유아교육에서 실행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교사, 대학원생, 연구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것과 같이 역자들 또한 본 역서가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행연구를 시도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하나의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역자 서문



감사의 글



머리글



제Ⅰ과정



변화 선택하기



1단계 변화 혹은 개선되기를 원하는 사회적 실제 선택하기

-준비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2단계 선택한 사회적 실제에 대해 질문하기

-준비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제Ⅱ과정



변화 계획하기



3단계 실행연구의 유형에 대해 보다 많이 알아가기

-준비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4단계 문헌연구를 통해 실행연구 주제에 대해 더 알아가기

-문헌고찰이란 무엇인가?

-연구자의 요구에 적합한 문헌고찰

-문헌고찰 시작하기

-문헌고찰 결과 분석하기

-문헌고찰 결과 공유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5단계 윤리적 책임에 대해 더 배우기

-윤리 소개하기

-연구자의 일반적인 윤리적 책임

-실행연구자의 특정한 윤리적 책임

-협력적인 실행연구자의 특정한 윤리적 책임

-유아기 환경에서 실행연구자의 특별한 윤리적 책임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6단계 반성적 사고, 비판적 반성적 사고, 실제에 대해 알아가기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제

-비판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반성적 실제

-전문성 변화를 위한 실행연구에서의 비판적으로 반성적 사고하기

-사회적 변화를 위한 실행연구에서의 비판적 반성적 사고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7단계 맥락에서 연구의 가능성에 대한 지도 그리기

-조력자를 찾고 직면하게 될 어려움 예상하기

-다른 관련자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계획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8단계 연구를 정확하고 타당하게 하기 위해 계획하기

-정확성과 타당도의 도입

-적절한 정확성과 타당도: 규모와 범위 고려하기

-과학적 정확성

-정확성의 대안적인 형태

-실행연구에서의 정확성

-타당도로의 접근

-실행연구에서의 타당도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제Ⅲ과정



변화 창조하기



9단계 실행연구집단 형성하기

-왜 공동으로 연구하는가?

-공동 실행연구집단 형성하기

-집단에서 참여 유지시키기

-다양성을 위해 계획하기

-관계를 유지하면서, 비판적 반성적 사고 유지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0단계 기본 데이터 수집하기

-용어 정의

-적절한 데이터 수집 전략

-데이터 출처

-데이터 문서화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1단계 변화를 만들고 그 영향에 관한 데이터 수집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2단계 데이터 분석하기

-무엇이‘ 데이터 분석’인가?

-분석을 위한 데이터 조직하기

-데이터 부호화하기

-패턴을 위한 데이터 가려내기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 보여 주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3단계 데이터와 이해의 깊이와 폭 넓히기

-다음 단계는 어디인가?

-데이터 심화·확장하기

-이해의 심화·확장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4단계 새로운 연구문제로 변화하거나 개선을 위한 사회적 실제선택하기

-변화와 개선이 필요한 또 다른 사회적 실제 선택하기

-실제 사례

-실행과 반성적 사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제Ⅳ과정



변화의 학습 효과 공유하기



15단계 분석으로부터 결론 이끌어 내기

-일반적인 충고의 한계

-결론을 내리는가, 내리지 않는가?

-결론을 어떻게 내리는가?

-실제 사례

-한 걸음 더 나아가기



16단계 프로젝트의 학습 효과 공유하기

-공식적인, 문서화된 프로젝트 보고서

-동료 심사를 거친 학술지 논문

-책의‘ 장’

-전문가 잡지의 논문

-프로젝트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

-학술대회의 공식적인 발표

-동료, 어린이, 혹은 부모에게 하는 비공식적인 발표

-결과를 공유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결정하기

-실제 사례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참고 문헌



인명 찾기



주제 찾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