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저자 : 곽유미|김경|김경희|김수정|이유미|차영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42611454

책소개


머리말 2

제1부 교육심리학의 이해

제1장 교육, 교사와 학생 9
1. 교육 10
2.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 12
3. 유능한 학생의 이해 20

제2장 교육심리학의 특성 25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6
2. 교육심리학의 영역 26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29

제2부 학습자에 대한 이해

제3장 발달 41
1. 발달의 특성 42
2. 발달이론의 쟁점 46

제4장 인지발달 59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60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73

제5장 정의적 발달 83
1.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84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95
3. 마르시아(Marcia)의 자아정체성 지위이론 104
4. 도덕성 발달이론 108

제6장 학습자의 개인차121
1. 지능 122
2. 창의성 134
3.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145

제7장 학습자의 동기 159
1. 동기의 개념 160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61
3. 동기에 대한 초기 관점 162
4. 주요 동기이론 167
5. 동기 관련 개념 176

제3부 학습에 대한 이해

제8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87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 관점 188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191
3.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학습 196
4.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200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07

제9장 사회인지주의 학습이론 209
1. 사회학습이론 등장 210
2.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 관점 212
3. 관찰학습의 과정 215
4.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218

제10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219
1. 톨만(Tolman)의 잠재적 학습 222
2. 형태주의 학습이론 223
3. 정보처리이론 230
4. 망각 248
5. 전이 252

제11장 구성주의 학습이론 257
1. 구성주의 등장 배경 258
2.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 259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261
4.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 262
5. 구성주의 학습 모델 263

제4부 수업에 대한 이해

제12장 수업과 교수기술 271
1. 수업의 기초 272
2. 수업의 설계 275
3. 효과적인 교수기술 281

제13장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293
1. 생활지도 294
2. 학교상담 302

제5부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

제14장 교육평가 329
1. 교육평가의 개념 330
2. 교육평가의 기능 335
3. 교육평가의 유형 336
4. 교육평가의 문항유형 343

참고문헌 349

저자소개 362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