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저자 : 이하원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42612383
책소개
제1부 이 론
제1장 문제행동 이해 14
1.1. 문제행동 개념 14
1.2. 문제행동 고려 시 주의점 18
제2장 문제행동의 영향 요인 37
2.1. 기질 37
1. 기질의 이해 37
2. 기질 평가 40
1) 기질 및 성격 검사(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TCI) 40
2.2. 애착 44
1. 애착의 이해 44
2. 애착 평가 51
1) 영아 낯선 상황 실험 51
2) 유아 낯선 상황 실험 52
3) 맥아더 이야기 완성과제(MacArthur Story-Stem Battery: MSSB) 56
4) 맨체스터 애착 이야기 검사(Manchester Attachment Story Task) 60
2.3. 가족 65
1. 가족의 이해 65
2. 가족 평가 69
1) 가족 놀이 평가 69
2) 운동성 가족화 그림검사(Kinetic Family Drawing: KFD) 72
3) 가족 미술 평가 74
2.4. 교사 75
1. 교사의 이해 75
2. 교사 평가 77
1) MBTI 심리유형 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77
2) 교사 직무 스트레스 평가 86
2.5. 또래 89
1. 또래의 이해 89
2. 또래 평가 91
1) 사회성 체크 리스트 92
2) 개별놀이평가 96
2.6. 미디어 98
1. 미디어의 이해 98
2. 미디어 (의존도) 평가 99
2.7. 스트레스 101
1. 스트레스의 이해 101
2. 스트레스 평가 103
1) 한국판 유아행동 평가척도-부모용(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 1.5-5) 105
2) 한국판 유아 문제행동 평가척도-교사용(Caregiver Teacher’s Report Form:
C-TRF) 106
제3장 문제행동 지도 방법 107
3.1. 심리정서 지도방법 107
1. 강화 107
1) 긍정적 피드백·칭찬 108
2) 스티커 보상 110
2. 무시 111
3. 모델링 113
4. 바운더리 설정 114
1) 제한 설정 114
2) 대안 제시 115
3) 긍정적 언급 116
5. 교사와의 특별한 시간 118
1) 감정카드와 감정온도계를 이용한 대화 118
2) 퍼펫이나 인형을 이용한 대화 121
6. 효과적인 의사소통 124
1) 말문 열기 124
2) 반영적 경청 125
3) 나-전달법 126
7. 멈춰 생각하는 시간 129
8. 토론 131
9. 지양해야 할 지도 방법 132
1) 타임아웃 132
2) 비교 133
3) 위협, 협박, 경고 134
4) 비난, 조소, 라벨링 135
5) 분석, 진단 136
6) 처벌 137
3.2 언어 지도방법 138
1. 언어 이전기 지도법 138
1) 공동주의하기 및 활동하기 138
2) 행동연계하기 139
3) 지칭하기 140
4) 상호작용 놀이 140
5) 인지도식 비계설정 141
6) 의사소통 비계설정 142
7) 모방하기 143
8) 주고받기 인식시키기 143
9) 초기 의사소통 기능 가르치기 144
2. 언어기 지도법 144
1) 강화 144
2) 어휘지도 147
3) 아동 주도적 의사소통 149
4) 맥락활용 150
제2부 실 제
1. 등원 거부 (영)유아 154
2. 자주 징징대고 울음으로 표현하는 (영)유아 160
3. 교사에게 반항적인 (영)유아 165
4. 친구들이나 교사의 치마를 들춰보려고 하거나 성적인 호기심이 많은 (영)유아 172
5.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고집을 부리는 (영)유아 176
6. 대변/소변을 참다가 지리는 (영)유아 183
7.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 (영)유아 188
8. 거짓말하는 (영)유아 194
9. 화, 감정폭발을 많이 하는 (영)유아 203
10.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이 어려운 (영)유아 207
11. 자위행동하는 (영)유아 212
12. 손톱, 발톱을 뜯는 (영)유아 216
13. 틱(Tic)이 관찰되는 (영)유아 220
14. 착석유지가 안 되고 움직임이 너무 많은 (영)유아 224
15. 친구 물건이나 기관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가는 (영)유아 230
16. 집에서 물건을 가져오는 (영)유아 239
17. 편식이 심한 (영)유아 246
18. 또래를 공격하는 (영)유아 252
19. 모든 놀이에서 주인공이 되려고 하는 (영)유아 260
20.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일부러 하는 (영)유아 265
21. 친구를 자주 이르는 (영)유아 269
22. 또래와 놀지 않고 교사와만 대화하려는 (영)유아 274
23. 단체 활동에 참여를 못 하는 (영)유아 279
24. 또래보다 어휘 수가 적은 (영)유아 283
25. 자신만의 독특한 아기 말(신조어)로 소통하는 (영)유아 289
26. 말의 흐름이 자꾸 끊기는(말더듬) (영)유아 291
27. 울음 혹은 몸짓으로 의사 표현하는 (영)유아 297
28. 발음에 문제가 있는 (영)유아 300
29.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타인에게 반응하지 않는 (영)유아 306
30. 또래보다 말 내용 이해 부족 및 지시에 적절하지 않은 (영)유아 313
31. 또래보다 문장의 길이가 짧은 (영)유아 322
32. 항상 음성이 쉬어 있는 (영)유아 329
33. 또래에 비해 글자 및 그림책에 관심이 적은 (영)유아 332
34. 징징거리며 말하는 (영)유아 339
35. 또래에 비해 쓰기 도구에 관심이 적거나 사용이 미숙한 (영)유아 344
36. 대화가 안 되고 스마트폰 혹은 TV에서 본 문장을 따라 하듯 말하는 (영)유아 349
37. 또래에 비해 어휘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영)유아 353
38. 또래에 비해 말 내용이 조리 없는 (영)유아 362
〈부 록〉
우리 아이 놀이치료가 필요할까? 368
우리 아이 언어치료가 필요할까? 371
우리 아이 조기영어교육 필요할까? 373
표 차례
〈표 1〉 연령별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이정표 27
〈표 2〉 도덕규준의 내면화 발달단계 36
〈표 3〉 애착발달 단계 47
〈표 4〉 유아 낯선 상황 실험의 에피소드별 요약 53
〈표 5〉 유아 애착 행동의 분류기준 요약 54
〈표 6〉 MSSB 13가지 이야기 주제에 따른 표상 59
〈표 7〉 MIM을 활용한 가족놀이평가에서의 평가 내용 70
〈표 8〉 부모-자녀 자유놀이 관찰을 통한 가족 놀이 평가의 평가 내용 71
〈표 9〉 MBTI 16가지 성격유형 79
〈표 10〉 교사 직무 스트레스 척도 87
〈표 11〉 유아의 사회적 행동 목록표-긍정적 사회적 행동 92
〈표 12〉 유아의 사회적 행동 목록표-부정적 사회적 행동 94
〈표 13〉 사회성을 위한 개별 놀이 평가 관찰 항목 97
〈표 14〉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만 3세에서 9세 사용 100
〈표 15〉 영유아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반응의 예 124
〈표 16〉 만 3세 유아의 고빈도 어휘 142
〈표 17〉 초기 의사소통 기능 144
〈표 18〉 문법형태소 산출 순서 148
〈표 19〉 목표조사를 지도하기 위한 의문사 148
〈표 20〉 구어적 맥락과 비구어적 맥락 150
〈표 21〉 영유아가 스트레스를 느끼는 말과 언어 환경 293
〈표 22〉 음소발달 연령표 301
〈표 23〉 음소산출 방법 305
〈표 24〉 연령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방법 334
〈표 25〉 문제행동 관련 진단명 및 진단 시 고려사항 369
〈표 26〉 상징행동 검사표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