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역할 바로 알기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역할 바로 알기
저자 : 정혜욱|김은영|윤진주|송정아|안정원|정혜원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42612468

책소개


이 책에서는 교육과정 실천가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드러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서부터 발현된 주제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해 주고, 동시에 교사의 의도적 교수를 통해서도 유아가 주도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교사의 고민과 결정을 함께 나누고자 하였다.

목차


머리말 3

Ⅰ. 놀이와 교육 8
1. 어린이와 놀이 8
2. 놀이의 특성 9
3. 놀이와 교육의 연계 가능성 9

Ⅱ.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의 고민과 역할 13
1.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의 고민 13
2.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의 역할 19

Ⅲ.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과 절차 24
1.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24
2.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절차 26

Ⅳ.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31
1. 만 1세 - 물과 거품 31
2. 만 2세 - 구멍과 관 44
3. 만 3세 - 거미와 거미줄 57
4. 만 4세 - 우리 동네와 환경 74
5. 만 5세 - 우주와 로켓 86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