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문학교육
저자 : 서정숙^남규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42612949
책소개
머리말 2
PART 01. 이론편
chapter 1 유아문학교육의 기초 13
Ⅰ. 유아문학의 정의 13
A. 대상 14
B. 내용 15
C. 표현 16
D. 형식 17
Ⅱ. 유아기 문학의 중요성 18
Ⅲ. 유아문학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9
A. 의미 19
B. 필요성 21
Ⅳ. 유아문학교육의 성격 22
A. 다른 교과와의 차이 22
B. 유아기 그림책 읽어주기의 의미 23
C. 유아문학교육의 방향 25
chapter 2 그림책의 정의 및 구성 29
Ⅰ. 그림책의 정의 29
Ⅱ. 그림책의 구성 30
A. 문학적 요소 31
B. 본텍스트와 주변텍스트 36
C. 글텍스트와 그림텍스트 48
D. 내용과 그림의 예술적 요소 59
chapter 3 유아문학의 역사 82
Ⅰ. 한국의 유아문학 역사 82
A. 1960년대 이전 82
B. 1960~1980년대 84
C. 1990년대~현재 86
Ⅱ. 서양의 유아문학 역사 97
A. 19세기 이전 97
B. 19세기 99
C. 20세기 103
chapter 4 유아문학의 장르 110
Ⅰ. 옛이야기 그림책 111
A. 옛이야기 그림책의 종류 111
B. 변형된 옛이야기 그림책의 유형 117
C. 옛이야기 그림책의 선정 기준 123
Ⅱ. 전래동요 그림책 124
A. 전래동요의 가치 124
B. 전래동요의 종류 128
C. 전래동요 그림책의 선정 기준 129
Ⅲ. 동시 그림책 130
A. 동시의 가치 130
B. 동시의 요소 131
C. 동시의 종류 136
D. 동시 그림책의 선정 기준 138
Ⅳ. 환상 그림책 140
A. 환상 그림책의 가치 140
B. 환상 그림책의 문학적 특성 141
C. 환상 그림책의 종류 143
D. 환상 그림책의 선정 기준 155
Ⅴ. 사실 그림책 157
A. 사실 그림책의 가치 157
B. 사실 그림책의 문학적 특성 158
C. 사실 그림책의 종류 160
D. 사실 그림책의 선정 기준 168
Ⅵ. 글 없는 그림책 170
A. 글 없는 그림책의 가치 170
B. 글 없는 그림책의 특성 172
C. 글 없는 그림책의 선정 기준 176
chapter 5 유아와 그림책 177
Ⅰ. 유아의 욕구 및 성격발달과 그림책 177
A. 욕구와 그림책 177
B. 성격발달과 그림책 181
Ⅱ. 유아의 발달과 그림책 184
A. 유아 그림책의 특징 184
B. 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 187
C.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193
Ⅲ. 유아의 문학에 대한 반응 198
A. 분석적 반응 198
B. 상호텍스트적 반응 199
C. 개인적 반응 199
D. 동화된 반응 200
E. 연행적 반응 200
PART 02. 실제편
chapter 1 유아교육과정과 유아문학교육 205
Ⅰ. 누리과정과 유아문학교육 205
A.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205
B.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206
Ⅱ.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교육 211
A.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211
B.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212
Ⅲ.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및 내용, 문학활동 214
A.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및 내용 214
B. 유아문학교육 내용에 따른 문학활동 216
chapter 2 유아문학교육의 교수방법 219
Ⅰ. 유아문학교육의 접근법 219
A.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 220
B.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221
Ⅱ. 유아문학교육의 교수원리 226
Ⅲ. 교사의 역할 228
A. 낭독자/안내자 229
B. 관리자/진행자 229
C. 수용자/격려자 229
D. 의문자/추측자 230
E. 가교자 230
F. 명료자/탐사자 231
G. 확장자/계발자 231
H. 이야기해 주는 사람(스토리텔러) 232
Ⅳ. 상호작용 유형 232
A. 분석적 접근법의 질문 234
B. 경험적 접근법의 질문 234
Ⅴ. 환경 구성 235
Ⅵ. 평가 236
A. 문학 능력 평가 236
B. 유아와 교사에 대한 평가 239
chapter 3 그림책 읽어주기 241
Ⅰ. 그림책 선정 기준 241
A. 작품성 242
B. 대상성 242
C. 교육성 242
Ⅱ. 영아기 그림책 읽어주기 243
Ⅲ. 유아기 그림책 읽어주기 244
Ⅳ. 단계별 그림책 읽어주기 245
A. 읽어주기 3단계 245
B. 단계별 그림책 읽어주기의 예시 247
Ⅴ. 글 없는 그림책 읽어주기 249
Ⅵ. 그림책 읽어주기 평가표 250
Ⅶ. 교수계획안 250
A. 문학단원 교수계획안 251
B. 문학작품 교수계획안 259
chapter 4 매체를 활용한 동화 들려주기 264
Ⅰ. 매체의 제작 및 선택 264
Ⅱ. 매체의 종류 265
A. 그림동화 265
B. TV 동화 267
C. 융판 동화/자석 동화 268
D. 앞치마 동화 269
E. OHP 동화 270
F. 인형극 271
G. 멀티미디어 동화 272
chapter 5 문학활동 계획안 275
chapter 6 문학수업의 실제 306
Ⅰ. 그림책의 선정 306
Ⅱ. 교수계획안 작성 308
Ⅲ. 단계별 그림책 읽어주기 계획 309
A. 읽어주기 전 310
B. 읽어주는 동안 310
C. 읽어준 후 311
Ⅳ. 그림책 읽어주기 상호작용의 실제 예 312
Ⅴ. 문학활동 계획안 및 문학활동 실행 322
Ⅵ. 연계 활동 324
참고문헌 329
찾아보기 339
저자소개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