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놀이중심 교육과정 기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놀이중심 교육과정 기반)
저자 : 오연주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10118
ISBN : 9788942614080

책소개


머리말 2

CHAPTER 01 관찰의 이해 9
1. 관찰의 기초 10
1) 관찰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관찰의 분류 18
3) 관찰의 오류 20
4) 관찰윤리 23
2. 관찰의 단계 25
1) 관찰계획 25
2) 관찰활동 27
3) 관찰결과 활용 30

CHAPTER 02 행동관찰 방법 41
1. 일화기록법 42
1) 일화기록법의 작성 42
2) 일화기록법의 장점 및 단점 44
3) 일화기록법 작성 사례 45
2. 사건표집법 47
1) ABC 서술식 사건표지법 47
2) 빈도 사건표집법 50
3. 시간표집법 53
1) 시간표집법의 작성 53
2) 시간표집법 장점 및 단점 54
3) 시간표집법 작성 사례 55
4. 행동목록법 58
1) 행동목록법의 작성 58
2) 행동목록법 장점 및 단점 59
3) 행동목록법 작성 사례 60
5. 평정척도법 61
1) 평정척도법의 작성 61
2) 평정척도법의 장점 및 단점 61
3) 평정척도 작성 사례 62

CHAPTER 03 놀이 환경 73
1. 영아 실내놀이 공간 75
1) 0~1세 실내놀이 공간 75
2) 2세 실내놀이 공간 77
2. 유아 실내놀이 공간 80
1) 다양한 놀이공간의 활용 82
2) 실내·실외 공간 연결 놀이 83
3) 교실 영역 경계 허물기 84
4) 유아의 흥미에 따른 놀이공간 활용 86
5) 함께 놀이하는 공간 87
3. 실외놀이 공간 89
4. 시설 및 설비 91

CHAPTER 04 하루 일과의 관찰 97
1. 일과의 관찰 98
1) 등원 98
2) 급식 및 간식 101
3) 하원 104
2. 신입 영유아의 적응 107
3. 자유놀이 관찰 114
1) 영아 자유놀이 114
2) 유아 자유놀이 123
3) 자율놀이와 상호작용 132

CHAPTER 05 영아의 관찰과 평가의 이해 143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 144
1) 기본생활 영역 144
2) 신체운동 영역 146
3) 의사소통 영역 147
4) 사회관계 영역 149
5) 예술경험 영역 152
6) 자연탐구 영역 154
2. 영아관찰 평가 156
1) 6개 영역 관찰평정척도 157
2) 영아 발달 관찰평가 160
3. 영아 놀이관찰 활용 사례 172

CHAPTER 06 개정 누리과정의 관찰과 평가의 이해 181
1. 3~5세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82
1) 신체운동·건강 영역 183
2) 의사소통 영역 185
3) 사회관계 영역 187
4) 예술경험 영역 189
5) 자연탐구 영역 191
2. 유아관찰 평가 193
1) 5개 영역 범주에 따른 관찰척도 193
2) 유아 발달 관찰평가 199
3. 유아 놀이 관찰 활용 사례 206

CHAPTER 07 영유아 놀이와 포트폴리오 227
1. 포트폴리오의 이해 229
1) 개별 영유아의 이해 향상 229
2) 교사의 전문성 향상 234
3) 가족 참여 236
2. 포트폴리오의 구성 238
1) 작업 포트폴리오 239
2) 사진과 녹음 245
3) 서면 기록물 246
4) 유아 면담(Interview) 248
5) 포트폴리오 평가 249
3. 포트폴리오의 단계 257
1) 계획 257
2) 실행 260
3) 활용 262
4. 포트폴리오 활동의 실제 265
1) 영아 포트폴리오 265
2) 유아 포트폴리오 271

CHAPTER 08 아동 행동연구 277
1. 행동연구의 방법 278
1) 조사연구 278
2) 실험연구 280
3) 사례연구 282
2. 행동연구의 활용 285
1) 사례연구의 관찰 285
2) 문제행동 지원 289

참고문헌 307

저자소개 311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