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국제경영사 (대기업체제의 형성 발전 쇠퇴)
저자 : 스즈키 요시타카|다이토 에이스케|다케다 하루히토
출판사 : 한울
출판년 : 2010
ISBN : 9788946052161
책소개
기존의‘경영사’를 넘어서‘비즈니스사’를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현재의 경영사적 관점으로는 오늘날의 탈(脫)대기업체제로의 일련의 시퀀스를 설명한다. ‘비즈니스사’적 관점에서 조감하여, 현대 기업경영의 논리를 해명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험을 상대화하고, 대기업만이 현대기업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현재 세계 각지에서 번영하는 중소기업의 비즈니스도 살펴보고 있다.
목차
서장 경영사학의 성격:탄생과 발전
제1부 시장경제의 발달과 비즈니스: 19세기
1장 공업화와 다원적 발전:근대공업, 재래산업, 금융·서비스
2장 시장경제와 비즈니스:전문화, 산업지역, 경쟁
3장 19세기의 금융·서비스:주식회사의 등장과 금융
4장 19세기의 노동과 고용:근대공업과 재래산업의 관리
5장 대량생산체제로의 이행:19세기 미국의 시도
제2부 대기업체제의 형성: 20세기 초반
6장 수직적 통합과 미국의 현대기업:대량생산과 대량판매
7장 미국 기업과 경영계층조직:전문경영자와 매니지먼트
8장 미국 경영자 기업의 성립:다각화전략과 부문 간 조정
9장 유럽 현대기업의 등장:대기업의 발전과 정부
10장 유럽 대기업의 조직과 관리:지주회사에 의한 관리
11장 일본 대기업의 등장:산업혁명기 일본의 비즈니스
12장 일본의 기업과 재벌:전간기 일본의 비즈니스
제3부 대기업체제의 비즈니스: 20세기 중반
13장 미국의 대기업체제:대기업, 대노조, 대정부
14장 신산업의 탄생과 첨단기술개발:첨단기술산업과 정부의 역할
15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대기업
16장 금융센터의 흥망:대기업체제의 금융·서비스
17장 중소기업, 산업지역, 크래프트:대기업체제에서의 존망
18장 일본의 대기업(1):전략과 발전유형
19장 일본의 대기업(2):조직과 고용
20장 일본의 비즈니스 시스템:시장과 조직
21장 일본의 기업 간 경쟁과 시장: 경쟁적 시장과 중소기업, 산업집적, 재래산업
제4부 대기업체제 이후의 비즈니스: 20세기 말
22장 경영자 기업의 동요:국제경쟁력 저하와 M&A
23장 미국 기업의 부활:반도체와 퍼스널 컴퓨터
24장 금융·서비스의 부활:금융·서비스센터의 경쟁
25장 산업지역의 재생:지역의 산업시스템과 중소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