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strong>미디어시장과 공공성
<strong>미디어시장과 공공성
저자 : 김승수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0
ISBN : 9788946052352

책소개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많은 사람들이 언론의 위기를 이야기하고 있다. 촛불시위를 촉발한 MBC 〈PD수첩〉의 사례부터 YTN, KBS, MBC 사태의 구조적 원인은 무엇이며, 2009년 강행 처리된 미디어법은 왜 그렇게 격렬한 논란을 불러왔는지. 이 책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한국과 세계의 미디어환경의 특징들을 개괄하면서, 기득권과 자본에 철저히 순응하며 공공성을 상실해가는 한국의 미디어시장을 고발한다. 또한 국내외의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미디어가 공공성을 회복하려면 어떤 제도적 도입과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 다각도로 제시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래 이루어져 온 언론 현안의 특징과 문제점을 세세히 짚으면서 미디어의 공공성 문제를 깊이있게 다룬다.

목차


제1부 미디어산업의 구조
제1장 미디어시장의 진화
제1절 미디어시장의 정의
제2절 미디어의 분화
제3절 미디어시장의 위기

제2장 미디어산업의 집중구조
제1절 미디어 집중의 방식
제2절 미디어 집중의 측정
제3절 교차소유 문제
제4절 통신산업의 집중
제5절 미디어 집중에 따른 문제

제3장 공영방송 진화론
제1절 공영방송의 현실과 조건
제2절 시각의 양극화
제3절 현실적 공영방송론: 차꼬를 찬 공영방송
제4절 상상적 공영방송론

제4장 지역미디어의 이상과 현실
제1절 지역미디어의 개념과 기능
제2절 지역미디어산업의 생존 요건
제3절 지역미디어시장의 현실
제4절 대안: 지역 자주성의 확보

제2부 미디어재정구조

제5장 미디어재정의 분석
제1절 미디어재정의 쟁점
제2절 광고
제3절 수신료
제4절 이용료
제5절 기부금

제6장 광고산업의 기능과 구조
제1절 광고가치론
제2절 광고산업의 구성
제3절 광고시장의 변화
제4절 광고거래의 기준
제5절 한국의 광고산업정책

제3부 정보의 생산과 소비

제7장 미디어의 생산방식
제1절 정보상품의 특수성
제2절 미디어시장의 정보거래모형
제3절 미디어산업의 경제적 기능
제4절 미디어가 그리는 세계

제8장 미디어산업노동
제1절 한국 미디어종사자의 위상
제2절 미디어노동과 가치
제3절 한국 미디어노동시장의 구조
제4절 부분별 노동의 성격
제5절 소외된 미디어노동

제9장 수용자와 소비
제1절 수용자론
제2절 수용자계급론
제3절 수용자책무론

제4부 언론권력의 시대에서 언론민주주의의 시대로

제10장 미디어개혁과 언론운동: 민주주의와 미디어공공성을 향한 집념
제1절 언론운동 다시 보기
제2절 신자유주의 구조에서 미디어운동의 방향과 과제
제3절 광고주 거부운동
제4절 언론운동의 과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