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방송의 사회문화사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한국 방송의 사회문화사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저자 : 한국방송학회
출판사 : 한울
출판년 : 2011
ISBN : 9788946053960

책소개

『한국 방송의 사회문화사』는 커뮤니케이션 학계에서 언론학과 방송학 분야의 ‘역사 연구의 심각한 빈곤’ 상태를 타개하고 새로운 시각의 방송사 쓰기를 자극하기 위해 마련한 12편의 기획 연구 논문을 하나의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이 책이 포괄하는 시기는 일제의 주도 아래 국내 최초의 라디오 방송이 개국한 1927년부터 1980년대까지로, 제1부 일제강점기, 제2부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제3부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연대기순으로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927년 최초의 라디오 방송부터 1980년대 까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한 한국 방송 역사서


- 전시체제 돌입 후 조선어 방송은 전시 동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서만 존립할 수 있었다.
- 일제하 라디오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역사적 특성은 결국 식민지 시기라는 역사적 배경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 텔레비전 시청은 대중이 가장 편하게,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레저 활동이며, 근현대 레저 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드라마 비판은 진보와 보수를 망라해 주로 남성층으로 이루어진 식자층ㆍ청년층ㆍ신문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들은 전통적 성윤리를 옹호하면서 드라마의 규제에 동참했다.

이 책은 새로운 시각의 방송사 쓰기를 자극하기 위해 마련한 12편의 기획 연구 논문을 엮은 것이다. 연대기순으로 구성해 우리나라 방송 역사에 대한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학계에서 언론학과 방송학 분야의 ‘역사 연구의 심각한 빈곤’ 상태를 타개하고 새로운 시각의 방송사 쓰기를 자극하기 위해 마련한 12편의 기획 연구 논문을 하나의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이 포괄하는 시기는 일제의 주도 아래 국내 최초의 라디오 방송이 개국한 1927년부터 1980년대까지로, 제1부 일제강점기, 제2부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제3부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연대기순 구성으로 우리나라 방송사 역사에 대한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제1장 「경성방송국(JODK)과 식민지 문화정책」은 경성방송국이 창립 이래 일제 말까지 조선 민중의 풍속과 생활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검토한다.
제2장 「식민지 시기 이중방송과 다이글로시아(diglossia)」는 식민지 라디오 방송에서 조선어가 가졌던 의미를 추적한다.
제3장 「일제하 라디오 방송 음악 프로그램의 편성과 수용」은 별도의 조선어 방송이 실시된 이중방송기 이후를 중심으로 JODK의 음악 프로그램이 어떤 양상을 띠었는지, 또 그 사회문화적 함의는 무엇이었는지 분석한다.
제4장 「1950년대 생방송 텔레비전 HLKZ」은 HLKZ를 통한 방송문화의 ‘미국화(Americanization)’ 현상에 대해 다룬다.
제5장 「1960년대 초기 텔레비전과 국가」는 1961년 5ㆍ16쿠데타로 집권한 군사정부의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개국한 KBS-TV가 ‘상상적 공동체’로서의 민족국가 담론을 국민들에게 내면화시켜가는 양상에 주목한다.
제6장 「1960년대 한국 라디오 테크놀로지의 ‘부락화’」는 1960년대 여전히 라디오 이용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었던 농촌지역에 국가가 적극적으로 보급정책을 폈다는 데 주목하고, 그 사회문화적 효과는 어땠는지 탐구한다.
제7장 「1960년 전후 라디오 문화의 형성 과정」은 1960년대 초반 라디오 문화가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부상하면서 대중의 경험지평을 확장시켜나가는 과정을 되짚는다.
제8장 「1960년대 라디오 저널리즘의 이야기하기」는 1960년대 한국 사회문화의 지형에서 라디오 저널리즘이 가진 특징과 의미를 규명한다.
제9장 「1970년대 텔레비전 외화시리즈 수용의 문화적 의미」는 일일연속극과 멜로드라마를 중심으로 ‘초기 라디오’와 ‘초기 텔레비전’을 만났던 수용자들이 1970년대 들어 폭발적으로 증가한 각종 외화시리즈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즐겼는지 탐색한다.
제10장 「1970년대 신문의 텔레비전 드라마 비판」은 1970년대 일일극이 번창하면서 그 못지않게 성행한 신문에서의 드라마 비판론을 재검토한다.
제11장 「1980년대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발전과 문화적 영향」은 1980년대에 본격적인 발전의 틀을 구축해나간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을 탐구한다.
제12장 「일요일의 시보, 연구」은 시청자 참여 오락 프로그램인 을 하나의 문화 텍스트로 분석하면서 그것이 한국 사회에서 구축해온 의미와 미학을 해명한다.

이 책은 미디어ㆍ커뮤니케이션사 연구의 부진이 커뮤니케이션학의 정체성 확립과 장기적인 발전에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인식 아래 지금까지 별로 다루지 않은 방송 역사의 다양한 대상과 영역을 ‘사회문화사적 관점’에서 분석해 새로운 역사 쓰기를 시도했다. 그것은 방송 미디어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회문화적 과정과 변동을 탐구하는 과정으로, 이 책이 시도한 새로운 역사 쓰기는 일정한 문제틀을 공유한다.
새로운 역사 쓰기는 끊임없이 다원화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이 책을 기점으로 앞으로 ‘공론장’, ‘민주주의’, ‘소비자본주의’, ‘초국가주의’, ‘페미니즘’의 문제틀 안에서 쓰일 새로운 방송의 사회문화사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예상 독자층

언론ㆍ방송 관련 학과 연구자 및 학생
언론ㆍ방송 관련 사업자 및 종사자
방송 및 언론 역사에 관심 있는 독자



드라마 비판은 진보와 보수를 망라해 주로 남성층으로 이루어진 식자층·청년층·신문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비판은 일각의 시청자의 불만을 대리·표현했으나 그와는 생각이 다른 대중·여성·광고주의 생각은 경시했다. 이들은 전통적 성윤리를 옹호하면서 드라마의 규제에 동참했다. 이들이 과연 ‘욕하면서도 시청했는지’(한 걸음 더 나아가 드라마가 정말 이렇게 ‘물의를 일으켜야 돈이 되는지’)는 정확하게 알기 어려우나 이런 말이 지금에서도 흘러 다니는 것으로 미루어 그렇게 근거가 없는 것 같지는 않다. 만약 이를 하나의 문화로 본다면, 그 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된 시점은 1970년대가 될 것이다(물론 더 근본적인 유래를 따져보려 한다면, 초창기 방송 때까지 올라가야 할 것이다. 방송, 특히 드라마는 그때부터 욕을 먹었으니까). (제10장)

사실 1980년대 오락 프로그램의 진화 과정을 세심히 살펴보면, 그 발전의 흐름 속에는 그저 상업적이라 치부하기에는 너무나도 진지하고 순수한 제작진의 노력, 즉 창작의욕, 개발의지 등이 많이 담겨 있음을 보게 된다. 198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오락 프로그램의 규모가 증가하고 그 내용과 형식이 다양해지면서 치밀해져 갔던 것은 바로 텔레비전 상업 논리에 이러한 제작진의 개발의욕이 적절히 그리고 교묘하게 배합되어져 갔기에 가능했던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텔레비전을 둘러싼 여러 요소들의 복합적인 발전이 있었기에 한국 방송은 그들만의 ‘한국적 텔레비전 오락’의 틀을 구축해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제11장)

결국 은 서민 또는 민중적 취향의 계급성을 보여주는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은 서민들의 일상적 취향을 발산, 확인하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그곳에서는 고만고만한 생활인들의 인생을 때로는 박장대소로, 때로는 가슴 찡한 감동으로 풀어간다. 따라서 은 노래 경연을 넘어 당대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동시대적 감수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소통의 장이다. 노래와 춤은 그것을 표현하는 양식이다. 당대 생활에의 공감을 나누는 것, 그것이 이다. 그것이 어떤 정치적·문화적 힘일지는 더 이상 다루지 않는다. 수용자 연구가 병행될 때 나름의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12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방송, 역사, 문화

제1부 일제강점기
제1장경성방송국(JODK)과 식민지 문화정책_ 1927년부터 1945년까지
제2장식민지 시기 이중방송과 다이글로시아
제3장일제하 라디오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 편성과 수용_ 1930년대를 중심으로

제2부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제4장1950년대 생방송 텔레비전 HLKZ_ ‘미국화’와 ‘잡종화’
제5장1960년대 초기 텔레비전과 국가_ 수용자 경험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제6장1960년대 한국 라디오 테크놀로지의 ‘부락화’
제7장1960년 전후 라디오 문화의 형성 과정
제8장1960년대 라디오 저널리즘의 이야기하기

제3부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제9장1970년대 텔레비전 외화시리즈 수용의 문화적 의미
제10장1970년대 신문의 텔레비전 드라마 비판
제11장1980년대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발전과 문화적 영향
제12장일요일의 시보 연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