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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식품의 정치 (기업과 사회운동)
저자 : 로라 J. 밀러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20
ISBN : 9788946072480
책소개
자연식품 운동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운동과 자본주의는 적대적이라는 통념을 뒤집은 연구
이 책은 금욕적이고 자족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던 자연식품이 오늘날 주류사회 소비자에게 널리 사랑받게 된 과정을 보여준다. 오랜 세월 노인이나 병자, 또는 건강에 집착하는 괴짜나 먹는 식품으로 조롱받고 경멸받아 온 자연식품이 오늘날에는 젊은 사람, 건강한 사람, 세련된 사람을 연상시키는 선택으로 탈바꿈했다. 이러한 전환의 출발점은 기업이 자연식품 운동에 관여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이 책은 주장한다. 이 책은 자본주의와 사회운동을 적대적 관계로 전제하던 기존의 통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를 지닌다. 이 책은 민간 기업은 언제나 사회 기득권층과 제휴한다는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오히려 이윤 추구적인 기업이 식품 생산 체계를 변화시키고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는 시민들과 함께 사회적·문화적 변화를 이끌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제1장 시장과 운동
제2장 금욕주의 탈출하기: 건강식품 산업의 탄생
제3장 주변에서 살며 일하기: 반문화산업이 발전하다
제4장 유력인사 지원하기: 정당성 획득의 경로
제5장 권위 의문시하기: 국가와 의료계가 반격하다
제6장 스타일: 자연식품 고객 찾기
제7장 경계선 긋기: 자연식품 장에서의 경계 논쟁
제8장 문화변동과 경제성장: 기업 주도 운동의 효과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