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
저자 : 김남선
출판사 : 형설출판사
출판년 : 20190201
ISBN : 9788947243025

책소개


평생교육법의 개정된 내용을 포함하여 보완한 평생교육론 교재이다. 평생교육에 관련된 몇 가지 이론을 제시하여 평생교육을 단순히 실천과학으로만 보지 않고 평생교육이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근거와 평생교육실천의 가치를 제시하였고, 최근에 만들어진 평생교육법을 체계적으로 쉽게 설명하였다. 다른 나라의 평생교육관련 제도와 행정을 소개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평생교육과 다른 나라의 평생교육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고,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교재가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평생교육의 의의

제1절 평생교육의 개념
Ⅰ. 평생교육의 일반적 접근
Ⅱ. 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Ⅲ. 평생교육의 가치
1. 평생교육이 일반적 가치
2. 평생교육의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로 구분
Ⅳ. 평생교육의 유형
Ⅴ. 평생교육의 연구경향
제2절 평생교육의 이념
Ⅰ. 민주사회구축의 이념
Ⅱ. 복지사회구축의 이념
Ⅲ. 학습사회화 이념
Ⅳ. 사회공동체의 이념
제3절 평생교육의 목적
Ⅰ. 과학기술 변화의 대처
Ⅱ. 사회·문화구조의 변화적응
Ⅲ. 학교교육의 보완
Ⅳ. 함께 사는 능력의 제공
제4절 평생교육의 특성
Ⅰ. 본질적 특성
Ⅱ. 내용적 특성
제5절 평생교육 관련용어
Ⅰ. 성인교육
1. 성인교육의 정의 / 2. 성인교육의 필요성
Ⅱ. 비정규교육
Ⅲ. 계속교육
Ⅳ.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의 정의 / 2. 사회교육의 일반적 개념
3. 사회교육의 역사
제6절 평생교육 연구방법
Ⅰ. 평생교육연구의 일반적 특성
Ⅱ. 평생교육연구의 방법
1. 이론적 탐색연구 / 2. 역사적 고찰
3. 비교연구법 / 4. 내용분석법
5. 조사연구 / 6. 실천연구
7. 참여연구
Ⅲ. 평생교육연구의 대상
1. 영역별 대상 / 2. 지역별 대상
3. 장소별 대상 / 4. 실시기관 형태별 대상
5. 시기별 및 기간별 대상 / 6. 교육내용별 대상
제7절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Ⅰ. 평생교육전문가의 범위
Ⅱ.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 /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돕는 역할
제8절 평생교육의 주요대상
Ⅰ. 청소년 평생교육
1. 청소년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 2. 청소년교육의 필요성
3. 청소년교육의 내용
Ⅱ. 여성의 평생교육
1. 여성평생교육의 필요성 / 2. 여성평생교육의 유형
Ⅲ. 노인의 평생교육
1. 노인교육의 필요성 / 2. 노인교육의 목적
3. 노인교육의 내용

제2장 평생교육 관련이론

제1절 평생교육 철학적 이론
Ⅰ. 평생교육 철학의 필요성
Ⅱ. 평생교육 철학적 이론의 근거
1. 나토로프의 평생교육학 / 1172. 노울즈의 성인교육학
3. 듀이의 학습사회건설론 / 1204. 브라멜드의 재건주의론
5. 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 / 1226. 린데만의 사회적응론
제2절 성인의 신체적 변화
Ⅰ. 일반적 변화의 특징
1. 체력의 변화 / 1272. 시각의 변화
3. 청각의 변화 / 4. 생체기능의 변화
5. 성적 강도 변화
Ⅱ. 성취능력의 변화
1. 감각·지각속도의 변화 / 2. 작업성취도의 변화
3. 학습능력의 변화
제3절 성인의 심리적 변화
Ⅰ. 성인심리의 이론적 기초
1. 인지적 발달 / 2. 정의적 발달
Ⅱ. 성인심리의 변화과정
1. 18~22세 : 성인 입문 시기 / 1352. 23~28세 : 외향적 시기
3. 29~34세 : 회의의 시기 / 1354. 35~43세 : 중년 전성기
5. 44~50세 : 안정기 / 1366. 50~60세 : 원숙기
7. 65세 이상 : 황혼기
제4절 사회학적 변화
Ⅰ. 인간 상호관계 이론
Ⅱ. 사회변동 이론
Ⅲ. 사회변화의 특성
1. 산업·기술의 변화 / 2. 사회집단구조의 변모와 지위·역할의 변화
3. 문화변화와 가치관의 혼랑
제5절 태도와 행위변화
Ⅰ. 태도의 일반적 개념
1. 태도의 기본개념 / 82. 태도의 특성
3. 태도의 중요성
Ⅱ. 태도의 구성요소와 기능
1. 태도의 구성요소 / 2. 태도의 기능
Ⅲ. 태도변화와 행위
1. 태도와 행위와의 관계 / 2. 태도변화 이론
3. 태도변화 영향변수 / 4. 태도변화의 촉진

제3장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제1절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Ⅰ. 미국의 평생교육제도의 행정
1. 미국교육의 특성 / 2. 미국의 평생교육내용
Ⅱ. 영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 영국의 교육법 / 2. 영국의 평생교육규정
3. 영국의 평생교육행정구조
Ⅲ. 일본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 일본의 평생교육법 개관 / 2. 일본의 평생교육법 구조
3. 일본의 평생교육행정 / 4. 일본의 평생교육시설
제2절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Ⅰ.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법적 근거
1. 일반적 배경 / 2. 법적 근거
Ⅱ. 평생교육법 취지와 내용
1. 기존의 평생교육법 제정이유 / 2.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Ⅲ. 평생교육법시행령 내용
1. 개정이유 / 2. 핵심내용
3. 평생교육법시행령 주요내용

제4장 평생교육의 과정

제1절 평생교육의 계획과정
Ⅰ. 평생교육계획의 개념
Ⅱ. 평생교육계획의 관련 이론
Ⅲ. 평생교육계획의 절차
1. 성인학습자들의 욕구와 흥미 파악 / 2. 프로그램의 계획과 학습자의 참여
3.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 4. 프로그램 내용 및 조직
제2절 평생교육의 수행과정
Ⅰ. 평생교육수행의 개념
Ⅱ. 평생교육수행의 전제
1. 평생교육방법 선정을 위한 기초 / 2. 학습행위의 사회적 수용성
3. 평생교육기관의 시설
Ⅲ. 평생교육수행의 유형? 기술
1. 원탁집단토의 / 2. 허들집단토의
3. 버즈집단토의 / 4. 단상토의
5. 배심토의 / 6. 회의 운영평가
제3절 평생교육의 평가과정
Ⅰ. 평생교육평가의 개념 및 준거
1. 평생교육평가의 개념 / 2. 평생교육평가의 준거
Ⅱ. 평생교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1. 평생교육평가의 유형 / 2. 평생교육평가의 절차
Ⅲ. 평생교육평가의 쟁점과 실제
1. 평생교육평가의 쟁점 / 2. 평생교육평가의 실제

부록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시행령
평생교육법시행규칙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