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오픈 리더십 (공유하고 소통하고 개방하라)
오픈 리더십 (공유하고 소통하고 개방하라)
저자 : 쉘린 리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47528092

책소개


기득권과 통제를 포기한 새로운 리더십의 탄생 “우리는 어떤 리더를 원하는가?”

『오픈 리더십(Open Leadership)』은 소셜 테크놀로지가 촉발시킨 ‘개방’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책이다. ‘명령’과 ‘통제’로 대변됐던 기존 리더십의 종말을 선언하고 ‘소통’과 ‘조화’를 기치로 한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인 ‘오픈 리더십’을 제시한다.

하버드 MBA 출신으로 소셜 전문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팅 기업 알티미터그룹의 CEO이기도 한 쉘린 리는 “비즈니스 환경이 ‘통제’에서 ‘개방’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조직의 경영·리더십·마케팅 전략도 이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그 대안으로 ‘오픈 전략(Open Strategy)’을 소개한다. 문제 제기에만 그치지 않고 실행 전략을 제공하므로 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조직 성향에 따른 맞춤형 전략과 즉시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오픈 리더를 발굴·양성하는 방법도 빠짐없이 설명하고 있다. 조직이 실제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시나리오와 리스크를 극복 방안도 모색한다. 열성 팬들의 자유로운 열정으로 성장한 ‘베스트바이’, 코끼리도 춤추게 한 ‘인도은행’, 협업이 가져온 유기적 성공 사례 ‘시스코’, 성공적 오픈 전략 실행 모델인 ‘P&G’,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문화를 만든 ‘델’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오픈 리더십이 기업에 어떤 이익을 가져오는지 보여준다. 더불어 실제 데이터를 제시함으로써 이해와 신뢰를 더하고 있다.

'저자 쉘린 리가 말하는 오픈리더십 소개' 영상보기 *클릭*

목차


프롤로그_유나이티드항공이 내 기타를 깨부수고 있네

제1장_오픈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얼마나 개방해야 하는가/오픈 리더십의 6가지 새로운 원칙/오픈 리더십의 2가지 마인드셋

제2장_무용지물이 된 통제 전략
통제와의 작별/끝나지 않은 '왕의 딜레마'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① 협업을 통한 유기적 성장 '시스코'

제3장_개방한다는 것의 의미
열린 정보공유/열린 의사결정

제4장_오픈 리더란 누구를 말하는가
오픈 리더는 조직의 촉매/오픈 리더의 조건 '진정성과 투명성'/오픈 리더십을 지원하는 소셜 테크놀로지/오픈 리더의 네 얼굴/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② 외교의 패러다임을 바꾼 '미국 국무부'

제5장_오픈 리더는 어떻게 양성되는가
오픈 리더를 훈련시킨다/조직을 오픈 리더로 가득 채운다

제6장_오픈 리더는 실패도 스마트하게 한다
신뢰를 구축하고 실패를 극복한다/실패 처리 시스템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③ 빨리 배우고 빨리 실패한다 '델'

제7장_소통과 공유의 오픈 전략
열린 학습: 배우고자 하는 자에게 열어준다/열린 대화: 친밀한 관계로 만든다/열린 지원: 모든 일을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열린 혁신: 크라우드소싱 시스템을 도입한다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④ 모든 직원들이 열성팬 '베스트바이'

제8장_오픈 전략 가이드라인
샌드박스 약속과 오픈 전략의 구조화/조직을 위한 오픈 가이드라인/고객을 위한 오픈 가이드라인/가이드라인의 규정과 원칙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⑤ 오픈 전략의 구조화에 성공한 'P&G'

제9장_실행을 위한 오픈 전략
소셜 그래픽 프로필을 작성한다/핵심 워크플로와 이해관계자를 확인한다/최상의 조직 모델을 결정한다/역할과 책임을 부여한다/교육 및 인센티브 시스템을 운용한다
―오픈 리더십 롤모델 ⑥ 코끼리도 춤추게 한 '인도국립은행'

에필로그_소셜 미디어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블루오션 전략

부록_오픈 리더십 마인드셋 및 유형 테스트/개방성 자가진단 테스트/오픈 리더십 기술평가 테스트
옮긴이의 말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