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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팟(HOT SPOTS)
저자 : 린다 그래튼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8
ISBN : 9788950913496
책소개
'어떻게 조직과 구성원이 하나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책. 미국 최고 HR 전문가로 손꼽히는 린다 그래튼(런던비즈니스스쿨의 경영실무 교수, 2006년 휴먼리소스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은 구성원들이 생산성과 활기를 느끼며 신나고 도전적인 일에 매달리게 되는 순간을 '핫스팟'이라 칭한다. 핫스팟에 직면한 순간, 미지의 영역을 창의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기는데, 이러한 에너지는 드러나지 않은 채 계속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숨어 있는 생산 에너지에 불을 지피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가치관부터 조직 구성 방식, 행동방식 등 근본적인 차원에서 변화를 감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협력적 사고방식(cooperative mindset), 경계 해제(boundary spanning), 점화 목적(igniting purpose), 이 세 가지 요소들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하고, 고유의 프로세스를 형성하며, 구성원간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주는 것, 그것이 핫스팟을 지휘하는 리더들의 역할이라고 말하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글 핫스팟, 창조 에너지와 혁신의 시공간
들어가며 핫스팟은 스스로 출현한다
제1장 차별화된 에너지를 창출하라
Hot Spot 1. 협력적 사고방식 | Hot Spot 2. 경계 해제
Hot Spot 3. 점화 목적 | Hot Spot 4. 생산적 능력
핫스팟을 촉진하는 잠재적 지렛대 | 자사만의 독특한 프로세스
제2장 핫스팟은 기업의 생존 열쇠다
베네수엘라의 일출: 폴란드 지사를 부활시킨 BP
베이징의 정오: 아시아를 점령한 노키아 | 런던의 초저녁: 합병에 성공한 오길비원
싱가포르의 새벽: 오픈소스의 리눅스 | 얼음지대로의 쇠락: 경쟁을 유도한 DEC
제3장 개인이 아닌 구성원이 되게 하라
드러나지 않는 기업의 불문율 | 핫스팟이 얼음지대로 변하는 사이클
협력적 사고방식을 유도하는 기본 전제 | 핫스팟을 만드는 환경과 프로세스
신뢰와 상호의존 규범의 역할
제4장 관계의 그물을 확장하라
핫스팟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관계 | 경계선의 복잡화 | 경계선 사이의 장벽
장벽 1: 거리의 장벽 | 장벽 2: 차이의 장벽 | 장벽 3: 집단 구분의 장벽
경계선을 넘는 협력 |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한 경계 해제
경계 해제자를 통한 유대감 형성 | 경계 해제를 위한 경영자의 역할
관계의 그물을 확장시킨 노키아
제5장 목표를 즐기게 하라
점화 비전: 조직이 나아갈 방향 | 점화 질문: 비전을 향한 자극제
점화 과업: 잠재력을 발휘할 과제 | 점화 목적이 실패할 때: 매너리즘의 등장
오류를 인정하는 열린 대화 | 꺼지지 않는 점화 목적
제6장 핫스팟을 위한 최상의 프로세스
생산성을 높이는 5가지 핵심 프로세스 | 프로세스 1: 재능 평가
프로세스 2: 약속하기 | 프로세스 3: 갈등 해결
프로세스 4: 동일한 시간 감각 | 프로세스 5: 리듬 확립
제7장 핫스팟을 이끄는 리더의 역할
소크라테스로서의 리더 | 우정 창조자로서의 리더
프로세스 설계자로서의 리더 | 핫스팟의 유효기간 | 새로운 연료의 주입
제8장 핫스팟의 무대를 설계하라
핫스팟으로 가는 조직 설계의 5단계 | 단계 1: 핫스팟 발견하기
단계 2: 시스템 매핑하기 | 단계 3: 사업 목표에 연결하기
단계 4: 잠재적인 지렛대 작용점 식별하기 | 단계 5: 행동에 옮기기
부록
A 핫스팟 창조를 위한 연구자료
B 핫스팟 연구의 배경학문
C 핫스팟 연구의 방법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