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 (제조, 유통, 서비스의 미래)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 (제조, 유통, 서비스의 미래)
저자 : 정지훈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50929695

책소개


IT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인프라의 역할을 하면서 나타나게 될 전통 산업의 거대한 변화 물결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책 『오프라인 비즈니스 혁명』이다. 기존의 IT 관련 서적들이 대부분 스타 닷컴 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나 마케팅 기법 등을 담고 있다면 이 책은 IT기술이 만나 바꾸는 전통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해주고 있다.

IT계의 구루이자 미래학자인 저자는 웹, 그리고 스마트폰이 촉발시킨 모바일 혁명에 이어 앞으로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꿀 변혁은 전통적인 제조, 서비스, 유통산업에서 나타날 것이라 전망한다. 이 책은 이런 변화의 원동력으로 나노경제학을 언급하며 소비자 중심의 사회와 새로운 경제이론의 부상하게 될 것이라 예측한다.

소비시장과 기업들에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각각의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했고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IT의 발전과 개인화된 소통 방식에 기반한 기업들의 미래 예측과 대안도 함께 제시해준다.

목차


머리말

1부 무엇이 제조와 유통의 혁신을 일으키는가
1 소비자 중심의 사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2 미래의 경제학 이론, 나노경제학
3 프로슈밍, 공급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없앤다
4 새로운 시장과 마케팅의 원칙, 롱테일과 바이럴
5 소셜 웹, 제조와 유통 혁명의 인프라가 된다
6 유튜브를 둘러싼 바이아콤과 소니·유니버설의 명암
7 책상 위 공장, 개인화 제조 혁명의 시대
8 3D 프린터가 이끄는 새로운 산업혁명
9 가상계와 현실계의 통로가 되는 다양한 기술들의 등장
10 제품-서비스 융합시대, 서비스 디자인이 없는 제조의 시대는 갔다

2부 가내수공업의 시대가 부활한다
1 DIY 제조업, 3D 프린터로 날개를 달다
2 중국 소규모 공장들을 세계의 공장으로 만든 알리바바
3 제조업의 킨코스를 꿈꾸는 테크샵
4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넘어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5 DIY 무인 비행기, 가내수공업의 미래를 보여주다
6 개방형 전자산업 2.0과 오픈소스 자동차 프로젝트
7 고객에게 디자인을 맡겨라! Blank Label과 Threadless
8 햄버거 2.0을 실현하는 4food.com
9 나이키, 프로슈밍을 실험하다
10 제조융합 스타트업, 갑작스러운 스타덤에 대비하라

3부 새롭게 탄생하는 유통산업과 광고, 마케팅의 미래
1 세상을 하나의 상품을 경험하는 곳으로 바라본다면
2 포스퀘어를 활용한 뉴욕 패션위크의 재미있는 이벤트 기획
3 기술과 벽보가 만나서 새로운 광고를 만들다
4 유통업, 소셜에 접속하기 시작하다
5 소셜 커머스, 소셜 소비자, 그리고 소셜 화폐
6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매장들
7 크라우드소싱, 마케팅과 서비스를 바꾼다

4부 미래의 웹 환경과 미래기업 경영의 원칙
1 인터넷과 현실이 만나는 물리적 웹, 라이프 웹의 시대
2 차세대 인터넷의 키워드 : 실시간과 개인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3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경영 방식의 변화
4 디자인 씽킹과 미래의 관리 패러다임
5 회사는 돈이 아니라 행복이 넘치는 공간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