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학이 있는 묵상 5 (평신도를 위한 신학 교재, 신앙생활 예배 기도 삶)
신학이 있는 묵상 5 (평신도를 위한 신학 교재, 신앙생활 예배 기도 삶)
저자 : 김동건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출판년 : 2013
ISBN : 9788951116711

책소개

평신도를 위한 신앙 교재 『신학이 있는 묵상』 제5권. 신앙생활에서 교인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독자들에게 실제 삶 속에서 신앙인으로서 어떻게 교회와 가정과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신학이 있는 묵상] 시리즈의 마지막 권인 제5권의 주제는 “신앙생활: 예배, 기도, 삶”이다. 제5권은 실제 신앙생활에서 교인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예배는 일요일에 드려야 하나요?”, “특정한 사람에게 기도를 받으면 더 잘 응답되나요?”, “기독교인은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 안 되나요?”, “이혼은 죄를 짓는 것인가요?” 등 기독교인들이 교회, 가정,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근본적이고 실제적인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신학이 있는 묵상] 시리즈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크게 1부와 2부로 나뉜다. 1부의 10개 주제는 예배와 기도에 집중한다. 여기서 다루는 것은 예배의 본질, 예배의 형식, 우리 시대에 새롭게 시도할 생활예배, 기도의 응답, 기도하는 법,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바꿀 수 있는가 등이다. 2부의 10개 주제는 ‘삶’에 집중한다. 여기서 다루는 것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부모자식의 관계, 기독교인의 이혼, 신앙과 실천, 역사의식 등이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실제 삶 속에서 신앙인으로서 어떻게 교회와 가정과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 ■ ■ 신학이 있는 묵상 시리즈 소개

■ 구성
첫 번째 단계는 “질문합니다”로 신앙생활을 하면서 가장 궁금하게 여기는 질문을 던진다. 두 번째 단계 “생각해 봅시다”는 질문의 주제에 대해 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깊이 있고 명쾌한 설명을 해준다. 세 번째 단계 “대화합시다”는 주제와 실제 생활을 연결하는 구체적인 질문을 모은 것이며 네 번째 단계 “묵상해 봅시다”는 주제를 중심으로 스스로 묵상하고 적용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질문?생각?대화?묵상을 따라 읽는 동안 독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삶 속에서 신앙을 적용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 독자층
자신의 신앙에 대해 고민하거나 신학적 토대를 가지고 묵상하려는 그리스도인, 실제 생활에서 신앙을 적용하고 싶은 그리스도인, 그리고 삶과 연관된 다양한 신학적 주제에 접근하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장점
각 권마다 한국교회 교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주제들을 선정했다. 각 주제들은 탄탄한 신학적 배경 위에 전개되는데 일상적이고 생생한 언어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 또한 구조가 단순하고, 문체가 간결하며, 두께가 두껍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 묵상은 물론, 청장년 그룹토의용이나 신앙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5권 “신앙생활: 예배, 기도, 삶”
1부
1. 예배가 무엇인가요?
2. 예배는 일요일에 드려야 하나요?
3. 예배에 일정한 형식이 있나요?
4. 예배에 참석하는데 왜 삶은 변화가 없는가요?
5. 가정이나 사회에서 예배가 필요한가요?
6. 기도는 반드시 응답을 받나요?
7. 특정한 사람에게 기도를 받으면 더 잘 응답되나요?
8. 기도할 줄 모르는데 어떻게 할까요?
9. 기도는 인간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아닌가요?
10.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바꿀 수 있나요?

2부
11. 아버지! 어머니!
12. 신앙을 어떻게 실천하나요?
13. 믿음의 징표가 있나요?
14. 기독교인은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 안 되나요?
15. 고행인가요, 자유인가요?
16. 사회봉사를 하면서 꼭 전도를 해야 하나요?
17. 이혼은 죄를 짓는 것인가요?
18. 치유인가요, 정의인가요?
19. 역사의식이 필요한가요?
20. 삶이 무엇인가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