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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통 잡기
중국의 전통 잡기
저자 : 안상복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6
ISBN : 9788952107404

책소개


이 책에서는 중국 전통 공연예술의 주요 갈래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홀시되고 있는 잡기(雜技)에 대해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왜, 잡기인가?"라고 묻는다면, 대략 다음 두 가지 면에서 지닌 잡기의 가치로 대답을 대신할 수 있다.

첫째, 공연예술사적 관점에서 전통 잡기는 그 자체로 고찰할 만한 예술적·역사적 가치가 충분할 뿐만 아니라, 희극(戱劇)이나 설창(設唱)과 같은 다른 예술양식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도 긴요하다.

둘째, 잡기예술의 외연적 함의를 밝히는 작업은 사회·문화적으로도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닌다.

목차


책 머리에
圖版目錄

제1부 역사

제1장 서장
1.1 잡기사의 시기구분
1.2 연구자료와 성과 소개

제2장 잡기의 기원 및 선진(先秦)시기의 잡기
2.1 잡기의 기원
2.2 선진시기의 잡기

제3장 진한(秦漢)의 잡기
3.1 강무지례에서 백희까지
3.2 서역잡기와 백희의 성립
3.3 한대 궁정잡기의 면모

제4장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의 잡기
4.1 삼국 및 서진의 잡기
4.2 후조 및 북조의 잡기
4.3 동진 및 남조의 잡기


제5장 수당(隋唐)의 잡기
5.1 산악의 결집
5.2 궁정잡기의 대성
5.3 군진잡기의 흥기

제6장 송원(宋元)의 잡기
6.1 궁정잡기의 전변
6.2 민간잡기의 흥성 배경
6.3 민간잡기의 흥성

제7장 명청(明淸)의 잡기
7.1 궁정잡기의 쇠락
7.2 민간잡기의 공연방식
7.3 민간잡기의 양상
7.4 희극 속의 잡기

제1부 주


제2부 예술

제1장 서장
1.1 잡기의 개념과 분류
1.2 잡기의 공연방식

제2장 각저(角抵)
2.1 개념

2.2 역기
2.3 상박
2.4 도수무예
2.5 병기무예
2.6 기마무예

제3장 신체교예(身體巧藝)
3.1 유술·도립·근두
3.2 충협·투검문·연희·번도
3.3 첩치기

제4장 놀리기묘기
4.1 손재주형
4.2 발재주형
4.3 머리재주형

제5장 공중·수상·빙상곡예
5.1 공중곡예
5.2 수상곡예
5.3 빙상곡예

제6장 상형기(象形技)
6.1 한대부터 당대까지의 상형기
6.2 송대부터 청대까지의 상형기
6.3 사자춤과 용춤


제7장 구기(口技)
7.1 송대 이전의 구기
7.2 송명대의 구기
7.3 청대의 구기

제8장 환술(幻術)
8.1 역사 전개 개략
8.2 한대부터 당대 사이에 출현한 주요 환술
8.3 송대부터 청대 사이에 출현한 주요 환술

제9장 동물놀음
9.1 수희(獸戱)
9.2 충희(蟲戱)
9.3 금희(禽戱)
9.4 수족희(水族戱)

제2부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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