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PC산업의 발전 과정
한국PC산업의 발전 과정
저자 : 김상훈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6
ISBN : 9788952107565

책소개


불과 25년이라는 세월 속에서 한국 PC산업은 태동과 성장, 그리고 성숙과 쇠퇴의 단계를 모두 경험하였다. 세계 최고 수준의 PC 보급률을 자랑하는 IT 강국인 우리나라의 PC산업 역사를 정리한 문헌이 이제야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는 사실이 안타깝지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의미는 남다르다. 1981년 국내최조의 개인용 컴퓨터 제작으로부터 정부주도의 초창기 역사를 지나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국내 PC산업, 수많은 사건 속에 어떠한 국면이 전개되었는지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미래의 대한민국 PC산업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시대 단계별 PC산업의 역사뿐 아니라 그린 PC의 성공과 같은 주요 사건, PC산업의 주체라 할 수 있는 제조업체 및 유통기업의 변천사, 인쇄광고의 변천사 등이 흥미 있게 하나의 통일된 체계 속에 잘 정리되어 있다.

목차


1장 연구개요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내용 및 구성

2장 국내 컴퓨터산업의 역사

3장 국내 PC산업의 기간별 역사

1. 진입 초기(1980년 초 ~ 1984년)
1) 컴퓨터에 대한 이해의 부족
2) 기술의 미성숙과 정부의 시장보호 정책
3) 정부에 의한 수요 창출
4) 시장 상황

2. 수출 주도형 성장기(1985년 ~ 1989년)
1) 한국의 PC 제조 기술 수준
2) 수출 호조에 따른 세계시장 점유율 급상승
3) 국내 PC 제조업체의 자사 브랜드 수출 전략
4) 제2의 교육용 PC 붐
5) 떠오르는 대만
6) 국내 PC 제조업체들의 유통망 체계와 S/W 가맹점 체계

3. 내수 시장 성장기(1990년 ~ 1997년)
1) 시장 판도의 변화
2) 386의 퇴조와 486의 부상
3) 멀티미디어 PC의 등장
4) 삼성과 삼보의 쌍두체제의 등장과 외산 PC의 개인 시장 잠식 및
저가 경쟁 가속화
5) 수출 중심에서 내수 위주로의 전환
6) 세진 돌풍과 고객 중심적 마케팅의 시작
7) 윈도 95 출시의 영향
8) PC 서버의 양산
9) 시장 규모의 확대
10) 삼성의 고가 정책 성공
11) 대우의 펜티엄 시장 주도
12) 1994년 상반기 10년 만의 흑자 기록
13) 그린 PC의 성공

4. 내수 시장 성숙기(1998년 ~ 현재)
1) IMF와 PC시장의 마이너스 성장
2) PC통신 서비스
3) 국내 PC 보급 1,000만 가구 이상, PC시장의 성숙기
4) 수출입 시장
5) 1990년대 후반의 가격 동향
6) 유통 채널의 다양화
7) 노트북 PC시장의 괄목할 만한 성장
8) 브랜드의 중요도 증가

4장 국내 PC 역사의 주요 이슈

1. 삼성 그린 PC의 성공
1) 그린 PC 도입 이전의 상황
2) 그린 PC 도입 배경
3) 그린 PC 도입의 효과
4) 그린 PC의 성공 요인
5) 그린 PC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2. 삼보컴퓨터의 체인지업 캠페인
3. PC 광고의 변천: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5장 국내 주요 PC 제조업체의 역사

1. 삼보컴퓨터
2. 삼성전자
3. LG전자(LG-IBM)
4. 현주컴퓨터
5. 기타 국내 업체
6. 외국계 업체

6장 PC 유통기업의 역할과 변천

1. 세운상가
2. 용산 전자상가
3. 세진컴퓨터랜드
4. 신 유통 채널의 등장

7장 주변기기 업체들의 동향과 발전

8장 PC 소프트웨어의 발전

1. 운영 체제
1) MS-DOS
2) 매킨토시 시스템
3) 윈도

2. 응용 소프트웨어
1)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2) 한글과 컴퓨터

9장 결론

1. PC산업의 역사적 특징
2. 향후 연구 과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