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가야금기보법 (작곡가를 위한)
현대가야금기보법 (작곡가를 위한)
저자 : 이지영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1
ISBN : 9788952111630

책소개


가야금의 역사, 종류, 음악 등 가야금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작곡가와 연주가가 꼭 알아야 할 현대 가야금 작품들의 기보와 주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책이다. 가야금 연주법의 이해를 위해 전통음악을 비롯하여 후버, 츄웬정, 황병기, 이해식 등 전 세계 46명 작곡가들의 77곡 가야금 작품들에서 뽑은 230개의 예시악보와 이를 연주한 동영상을 함께 수록하여 손의 움직임을 보면서 소리를 들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또 가장 전통적인 연주법으로부터 가장 현대적인 연주법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가야금의 모든 소리가 실려 있다.

목차


Ⅰ. 가야금의 이해 Understanding the Gayageum
1. 가야금의 기원 Origins of the Gayageum

2. 가야금의 상징 Symbolic Value of the Gayageum

3. 가야금의 종류 Types of Gayageum

(1) 정악가야금 Jeongak Gayageum
(2) 산조가야금 Sanjo Gayageum
(3) 18현금 18-string Gayageum
(4) 21현금 21-string Gayageum
(5) 25현금 25-string Gayageum
(6) 고음가야금 High-register Gayageum
(7) 저음가야금 Bass Gayageum
(8) 철가야금 Metal-string Gayageum
(9) 전자가야금 Electronic Gayageum

4. 가야금 음악의 쟝르 Genres of Gayageum Music
(1) 전통음악 Traditional Music
(2) 현대음악 Contemporary Music

5. 가야금의 연주법 Gayageum Performance Techniques
(1) 오른손 연주법 Playing Techniques for Right Hand
(2) 왼손 연주법 Playing Techniques for Left Hand
(3) 양손 연주법Playing Techniques Using Both Hands

6. 가야금의 연주형태 Forms of Gayageum Performance

7. 가야금 악보 Gayageum Notation

(1) 정악 악보 Jeongak Notation
(2) 민속악 악보 Minsokak Notation
(3) 현대음악 악보 Contemporary Music Notation

Ⅱ. 현대 가야금 작품의 기보 Notation for Contemporary Gayageum Music
1. 가야금의 기본 조현법 Basic Tuning Method for Gayageum

(1) 정악가야금의 기본 조현법Basic Tuning System for Jeongak Gayageum
(2) 산조가야금의 기본 조현법Basic Tuning System for Sanjo Gayageum
(3) 18현금의 기본 조현법Basic Tuning System for 18-string Gayageum
(4) 25현금의 기본 조현법 Basic Tuning System for 25-string Gayageum
(5) 그 외 악기의 조현법Tuning Systems for Other Gayageum

2. 오른손 연주법의 기보 Notation for Right Hand
(1) 1. 2. 3. 4. 5 : 손가락 번호 Fingering Numbers
(2) : 정악가야금 수법으로 연주 Jeongak Gayageum Playing Techniques
(3) : 두 손가락을 모아 함께 뜯기 Two-finger Pizzicato
(4) △: 현침 가까이 연주 Playing Near the Hyeonchim
(5) : 현의 중간 연주 Playing in the Middle of String
(6) ㅇ : 튕김 Flicking
(7) : 손톱 연주 Nail-plucking Technique
(8) ∨: 엄지손톱 연주 Thumbnail Plucking
(9) ↑,↓: 두 음 이상의 음 글리산도 Glissando Incorporating Two or More Notes
(10) c.s. : 콘 소르디노 Con Sordino
s.s. : 센자 소르디노 Senza Sordino
(11) : 개방현으로 연주 Playing without Dampening the Strings
(12) : 스타카토 Staccato
(13) ◇: 하모닉스 Harmonics
(14) : 바르톡 피치카토 Bartok Pizzicato
(15) X : 불특정음 Random Notes
(16) R.H. : 오른손 연주 Right Hand Playing
L.H. : 왼손 연주 Left Hand Playing

3. 왼손 연주법의 기보 Notation for Left Han
(1) : 농현 Nonghyeon
(2) : 전성 Jeonseong
(3) : 퇴성 Toeseong
(4) : 뜰동 Tteuldong
(5)∧ : 꺾는 음 Bending Note
(6) : 찍어 내리는 음 Strong Sliding Note
(7) 또는 : 한 줄 아래 현으로 연주 Play on the Lower String
또는 : 한 줄 윗 현으로 돌아감 Return to the Upper String
(8) 또는 : 두 줄 아래 현으로 연주 Play on Two Lower Strings Away
또는 : 두 줄 윗 현으로 돌아감 Return to Original String (Two Higher Strings Away)
(9) : 여음연결 부호 Connecting Notes through Lingering Sound
(10) : 여음진행 Progression of Lingering Notes
(11) 등등 : 그림 여음진행 Pictorial Lingering Sound Progression
(12) : 여음 돌려 연주하기 Alternating Lingering Tones
(13),, : 다루치기Daruchigi
(14) : 미분음 진행 Microtonal Progression
(15) 또는 ━ : 왼손 엄지로 누름 Pressing with the Left Thumb
(16) : 가장 높은 음 The Highest Note

4. 가야금의 특수주법 Unconventional Playing Techniques
(1) 트레몰로 연주 Playing with Tremolo
(2) : 왼손으로 현을 막고 연주하기 Damping the String with the Left Hand
(3) : 악기 두드리기 Hitting the Instrument
(4) : 현 문지르기 Rubbing the Strings
(5) : 안족 왼쪽부분 연주 Playing on the Left Side of the Anjok
(6) : 안족의 양쪽을 함께 연주하기 Playing on Both Sides of the Anjok
(7) : 한 줄을 두 손으로 연주 Both Hands Plucking One String
(8) : 현을 누른 다음 손 들어 주기 Press the String and Release the String
(9) : 안족 들어서 치기 Lift Anjokand Strike
(10) : 불특정음의 클러스터 Cluster of Indefinite Pitches
(11) 가야금과 특수도구 사용 Using Special Tools

5. 가야금의 고유 특성 Special Characteristics of the Gayageum
(1) 조현법의 변화 Change of Tuning System
(2) 여음변화의 한계 The Limits of Changes in Lingering Tones
(3) 미분음의 사용 Using Microtones
(4) 동음반복 선율에서 연주법의 차이에 따른 효과
Different Effects of Various Techniques Employed in Performing Repeated Tones
(5) 화음연주 Playing Harmony
(6) 글리산도 Glissando
(7) 연음의 연주 Playing Grouped Notes
(8) 연주 중간의 안족 이동 문제 The Problem of Moving the Anjok during Performance
(9) 지속음의 길이 The Length of Lingering Tones
(10) 순차반음의 문제 Progressive Half Steps
(11) 하모닉스의 문제 The Problem of Harmonics
(12) 정확한 음고의 문제 The Problem of Exact Pitch
(13) 음량의 문제 The Problem of Volume
(14) 음색의 문제 The Problem of Tone Color
(15) 강약의 문제 The Problem of Dynamics

찾아보기 Index
사항 찾아보기
작곡가 찾아보기
작품 찾아보기
Index of Subject
Index of Composers
Index of Musical Works Cite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