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
한국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
저자 : 김광억|김병연|이재열|전재성|홍기현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2
ISBN : 9788952112323

책소개


우리나라의 일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어 3만 달러에 도달하는 데는 과연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이며, 무엇이 필요할까? 이 책은 그 답을 찾기 위해 김광억(인류학과), 김병연(경제학부), 이재열(사회학과), 전재성(정치외교학부), 홍기현(경제학부) 등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에 교수로 재직 중인 다섯 명의 필자들은 “한국과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주제 아래 경쟁력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한국사회의 미래 발전과 성장 동력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물을 담았다. 본서는 한국의 발전 경험을 돌아보고 미래의 발전 역량을 모색하는 “21세기 한국의 미래 발전과 성장 동력 연구 총서”의 세 번째 책이다.

목차


제1장 한국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 함정과 부족
1.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
2. 장기경제성장의 결정요인
3. 경쟁력 결정요인의 국가 간 비교와 한국의 경쟁력
4. 한국에서 제도의 함정 원인
5. 제도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길
제2장 사회 발전과 사회적 갈등 해소 능력
1. 갈등 해소 능력, 왜 중요한가
2. 갈등 해소 능력과 사회발전
3. 잠재적 갈등원과 해소 능력
4. 갈등의 양상과 특징
5. 전환기의 증상: 신뢰의 하락과 지체된 투명성
6. 맺으며
제3장 한국의 중견국 외교전략과 대외경쟁력
1. 기업의 경쟁력과 외교
2. 한국 외교전략의 변천 과정
3. 복합 거버넌스 시기 한국의 대외전략
4. 향후 한국의 외교전략과 경쟁력
제4장 한국인의 문화 능력: 사회적 통합과 경쟁력에 관한 문화인류학적 생각
1. 문화 능력
2. 문화결정론의 허와 실
3. 실천 차원의 유교문화 재검토
4. 한국과 중국의 유교 실천 구조 비교
5. 한국사회의 문화적 특징
6. 세련해야 할 문화 능력
7. 열린 결론
제5장 사회 인식과 한국 기업의 경쟁력
1. 인식과 사회갈등
2. 복잡성과 사회 인식의 오류
3. 조직유형이론과 그 적용
4.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과제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