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웬웨이
마웬웨이
저자 : 선웨이펑
출판사 : 시공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52756343

책소개


맨주먹으로 중국 온라인시장을 점령한 역발상의 승부사 '마윈' 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단돈 2,000달러로 온라인시장에 뛰어들어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의 80%를 점유한 거상 마윈과 알리바바그룹의 자회사인 ‘타오바오닷컴’의 성공스토리를 통해 CEO 마윈의 치밀한 승부 전략과 리더십,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개척하는 파괴적 혁신 경영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베이이취(ebay易趣)’가 이미 중국 온라인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과 3년 만에 경쟁구도를 뒤집어 ‘골리앗을 무찌른 다윗’에 비유되는 타오바오닷컴(taobao.com). 타오바오닷컴의 성공의 기초에 자리하고 있는 확실한 전략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전술, 중국고객들이 원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파악, 독창적인 기업 문화와 가치관의 세가지를 마윈의 리더십과 접목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마윈은 장사꾼과 상인의 단계를 넘어섰으며 무엇으로 이 사회에 영향을 끼쳐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는가가 최고의 목표가 된 사람이 되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의 남다른 인재경영법과 용인술에 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 빌 게이츠, 조지 소로스 등이 주목하고 있는 마윈의 독특한 경영 방식과 가치관을 소개하는 이 책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위기 극복의 해법에 대한 유용한 지침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_ 알리바바그룹 CEO 마윈

프롤로그 타오바오는 세계 1위 온라인기업 이베이를 어떻게 이겼을까?

PART 1 거꾸로 뒤집으면 성공이 보인다
코끼리를 쓰러뜨린 개미의 지혜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흐름 / 예기치 못한 곳에서 나오는 영감
소프트뱅크 CEO 손정의와 만나다

PART 2 매출 1위안으로 시작된 타오바오의 기적
베일에 싸인 출발 / 지상 최대의 타오바오 상륙작전 / 전화위복의 기회가 된 ‘사스’
타오바오에는 없는 물건이 없다

PART 3 ‘농촌’에서부터 ‘도시’를 포위하라
돈이 있어도 쓸 곳이 없다 / 얼음은 녹기 시작했으나 봄은 오지 않았다 / 생존이 최우선이다

PART 4 무엇보다 신용이 우선이다
마윈의 야심작 ‘즈푸바오’ / 회피할 수 없는 자금이동 문제 / 이베이와 페이팔의 빅딜
즈푸바오 하버드 보내기 대작전

PART 5 모든 것은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작된다
고객확보는 윈도쇼핑에서 시작된다 / 스카이프를 인수한 이베이의 반격 / 새로운 전장을 개척하다

PART 6 타오바오 불패신화의 원동력
위대한 비즈니스모델 / 알리바바의 출발점 / 힘차게 펄럭이는 무료화의 깃발

PART 7 IT회사가 아닌 서비스기업이 되라
물고기가 없으면 양식을 하라 / 커뮤니티를 통해 사이트를 키운다
확실한 목표에 집중하는 삼장법사의 리더십

PART 8 이베이에게 아직 먹을 파이가 남았는가
이베이가 흘린 첫 번째 눈물 / 현지화 전략의 부재로 인한 도미노식 패배 / 미로와도 같은 중국시장 다시 도약하는 이베이의 미래

PART 9 파괴적 혁신기업의 미래
돌격! 돌격! 돌격하라! / 글로벌 산업사슬에서의 타오바오

에필로그 다음 경쟁상대는 누구일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