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육기관에서초등학교로적응
유아교육기관에서초등학교로적응
저자 : 정대현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08
ISBN : 9788953407398

책소개


유아에게 초등학교 입학 초기의 학교 적응은 이후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정신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적응과 관련된 문제는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해야 한다. 이 책은 유아의 특성과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초등학교로 입학하게 되는 아동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있으며, 유아의 개인적 특성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유아-교사관계 등이 초등학교 적응능력과의 관계성을 검증하고자 분석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책머리에

Ⅰ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의

Ⅱ장 이론적 배경
1.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의 상황 간 연결
2.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

Ⅲ장 유아의 사회적 관계와 다중지능 간의 관계
1. 연구방법
2. 결과 및 해석
3. 논의 및 결론

Ⅳ장 유아의 사회적 관계와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1. 연구방법
2. 결과 및 해석
3. 논의 및 결론

Ⅴ장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적응 과정
1. 연구방법
2. 연구대상의 특성
3. 자료수집 및 분석
4.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사례 분석
5.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과정

Ⅵ장 맺음말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