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여백이 (내 삶의 여백을 채워준 고양이 여백이 이야기)
여백이 (내 삶의 여백을 채워준 고양이 여백이 이야기)
저자 : 봉현
출판사 : 난다
출판년 : 2015
ISBN : 9788954638562

책소개


프롤로그 6
에필로그_212
발문_방금 나는 또 한번 웃었다 유희경(시인) _ 215

목차


여백이 있는 인생을 바란다면. 아, 여백이라는 이름은 어떨까. 고양이 여백이와 함께 살면 어떨까. 내 그림에도 여백이 있고, 내 글에도 여백이 있고, 내 방안에도 여백이 있고, 내 삶에도 여백이 있다면.
삶을 살아가는 방식과 태도에 대해 말을 곱씹는 것이 나는 분명히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 행복하다, 라고 되뇌면 조금 더 행복해지고 불행하다, 라고 되뇌면 그만큼 더 불행해지곤 했다. 괜찮다, 할 수 있다, 사랑한다, 같은 말에는 분명 큰 힘이 있다. 단순한 말 한마디라도, 그 말을 되뇌며 살면 그만큼 무언가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하루에도 수십 번을 여백아, 여백아, 하고 부르고 사랑한다면 내 삶에 여백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름 없던 아기 고양이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여백이’가 되었고, 내 인생에는 여백이 생겼다. --- p.14?15

트위터에 여백이 사진을 올리곤 했는데 사람들의 반응이 엄청나다. 몇백, 몇천 개씩 리트윗이 되고 엄청난 속도로 팔로워가 늘었다. 아무리 열심히 작업을 하고 그림을 그려도 귀여운 고양이 하나를 이겨낼 수가 없다. 아기 고양이 여백이는 힘이 세구나. --- p.49

여백이는 심방 중격 결손증과 삼천판 역류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다. 정확한 병명은 각각 ASDatrial septal defect 그리고 TRtricuspid regurgitation. 심방 사이에 구멍이 있고, 또다른 한쪽 심장 벽이 정상적인 방향과 달리 역류하는 상태이다. 선천적인 문제였다. 이후에 생긴 병이라고 하기엔 여백이는 겨우 4개월 된 아기 고양이다. 고양이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심비대증과 비슷하면서 다른 것이라 한국에서의 사례는 별로 없고, 그마나 치료 사례는 미국에서 단 두 건만이 있다고 한다.
특이 케이스라 예후도 기대 수명도 알 수 없다고 했다. 명확한 치료법도 연구도 없었다. 심장병은 마취를 했을 경우에 심장이 멈출 위험이 있어 수술도 할 수 없었다. 여백이의 작은 몸안의 심장은 폐가 짓눌릴 만큼 커져 있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