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해럴드 핀터의 영화 정치성
저자 : 정문영
출판사 : 동인
출판년 : 2016
ISBN : 9788955066937
책소개
이 책은 해럴드 핀터(Harold Pinter)가 영화와 정치성에 대한 상호 밀접한 관심과 열정으로 시도해온 일련의 스크린-플레이를 통해 구현한 영화 정치성을 다루고 있다. 최근까지도 그의 영화작업은 극작가로서 갖는 휴식기의 작업으로 부차적인 성과로만 평가되고 있지만, 그는 매우 진지하면서도 유쾌한 스크린-플레이, 즉 스크린 놀이로 그의 엔드게임『추적』에 이르기까지 극작품 수에 버금가는 27편의 영화각본을 남겼다. 각본작가로서 그의 스크린-플레이는 그가 정한 규칙이 아니라 그를 고용한 영화 산업 시스템 또는 감독이 정한 규칙을 준수하도록 강요받는 게임이다. 따라서 그의 스크린-플레이는 그에게는 불리하지만 감독과 각본작가의 "사이", 그리고 소설과 영화, 연극과 영화 매체 사이의 "사이"에서 협상과 상호매체성에 의해 전개되는 놀이 또는 게임인 것이다.
목차
책머리에
1. 핀터의 스크린-플레이와 영화 정치성
2. 자연주의와 현대 영화 정치성: 하인
3. 자유간접화법과 카메라-의식: 사고
4. 스펙터클과 시간-이미지: 중개인
5. 핀터적인 카메라의 눈: 프루스트 영화각본
6. 시네-시스템의 정치성: 마지막 거물
7. 여성 "견자"와 "거짓의 역량": 프랑스 중위의 여자
8. 상호매체성과 성정치적 전복성: 낯선 자들의 위안
9. 블랙홀과 스크린의 정치적 협상: 심판
10. 핀터의 엔드게임: 추적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