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서양 광고 문화사
저자 : 하루야마유키오
출판사 : 한나래
출판년 : 2007
ISBN : 9788955660647
책소개
고대부터 시작해 중세를 거처 20세기 전반기까지 서양의 광고 문화사를 서술하며, 현대 소비 문화를 창조하고 이끄는 중심 매체이기도 한 광고의 기원과 광고가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말해주는 책이다. 고대의 이집트, 그리스나 로마 등에서부터 시작해 중세 시대 유럽의 역사의 면면에서 광고와 홍보 등의 시대적 양상들이 나타나며, 서양의 역사 문화 속에 숨겨진 광고 문화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서양 광고 문화사西洋廣告文化史≫의 저자 하루야마 유키오자는 많은 시간을 두고 자료를 찾으면서 시장, 여관, 주점, 백화점, 차, 비누, 자전거, 자동차, 기차, 라디오, 신문, TV 등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했다. 광고는 상업(상품)과 매체 등의 발달과 밀접하기 때문에, 다른 사물의 문화사보다 광고 역사는 훨씬 더 넓은 영역의 자료를 필요로 한 것이다.
또한, 고대부터 20세기 전반까지의 서양의 광고 문화사 연대기와 함께, 각 시대에 새롭게 생각해낸 광고의 수단, 방법에 대해서 그것이 어떠한 경위로 시작되었는가를 기록하고 있다. 18세기 이후부터는 영국, 프랑스, 미국을 돌아가며 계보를 종합해 쓴 것이 특징이다. 서양문화사를 정치와 전쟁라는 보편적인 테마가 아닌 광고의 역사라는 다른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목차
[고대]
1.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 2. 페니키아 / 3. 이집트 / 4. 그리스 / 5. 로마
[중세]
1. 고시인과 호객인 / 2. 시장과 박람회 / 3. 동업 조합 / 4. 깃발와 마크 /
5. 간판 / 6. 선전과 광고 / 7. 인쇄술과 인쇄물 광고
[17세기]
1. 팸플릿 / 2. 뉴스 책자 / 3. 신문 광고의 시작 / 4. 르노도 /
5. 영국의 광고국 / 6. 영국의 신문 광고 / 7. 신문인 / 8. 다양한 광고 /
9. 존 휴튼 / 10. 커피하우스의 시작 / 11. 르노도 이후
[18세기 영국]
1. 찰스 포비 / 2. 일간 신문의 시대 / 3. 최초의 광고 비평 /
4. 과대 광고 / 5. 광고에 대한 과세 / 6. 커피하우스 / 7. 광고 전문 일간지 /
8. 존슨 박사의 광고 비평 / 9. 신문의 합병 / 10. 광고계의 인물
[18세기 미국]
1. 최초의 신문 / 2. 우체국의 신문 발행 / 3. 프랭클린의 등장 /
4. 뉴욕의 신문 / 5. 광고에 나타난 세상 / 6. 사이비 약품의 범람 /
7. 각종 흥행쇼 / 8. 광고의 증가
[18세기 프랑스]
[19세기 전기 영국]
1. <더 타임스>의 발전 / 2. 전단지와 샌드위치맨 / 3. 복권 선전 /
4. 통속 주간지와 삽화 신문 / 5. 삽화 신문 / 6. 광고는 로맨스 /
7. 18세기의 문화 / 8. 광고의 근대화
[19세기 전기 미국]
1.1830년대 초 / 2. 데이의 <선> / 3. 대신문 시대의 시작 / 4. 매스컴 왕 바넘
[19세기 전기 프랑스]
1. 프랑스 혁명에서 1848년까지 / 2. 에밀 드 지라르댕 / 3. 신문과 광고의 결합
[19세기 후기 영국]
1. 대신문의 시대 / 2. 저렴한 ‘여성·가정용 잡지’ / 3. 피어스 비누 / 4. 홍차 립턴 /
5. 현상 공모로 판매한 세 남자
[19세기 후기 미국]
1. 소형 광고에서 대형 광고로 전환 / 2. 카피라이팅의 선구자 존 E. 하워드 / 3. 광고 대행업과 시장 조사 /
4. 백화점 발달과 존 워너메이커 / 5. 상표명과 슬로건 / 6. 코닥과 아이보리 /
7. 자전거의 대유행 / 8. 잡지의 시대가 시작되다
[19세기 후기 프랑스]
[20세기 미국]
1. 광고의 성장: 1차 세계 대전까지 / 2. 광고 정화 운동 / 3. 광고 관련 단체 / 4. 영화 /
5. 옥외 광고업의 발전 / 6. 전기, 네온 간판 / 7. 공중 광고 / 8. DM / 9. 자동차의 등장 /
10. 헨리 포드 / 11. 1차 세계 대전 / 12. 새로운 매체 라디오 / 13. 퀴즈 프로그램과 경품 /
14. 공동 광고와 지역 광고 / 15. TV의 등장 / 16. 2차 세계 대전 / 17. 마케팅의 발달: 시장 조사/
18. 구매 동기의 조사 / 19. 시청자 조사
[20세기 영국]
1. 함스워스의 시대 / 2. 광고계
[20세기 프랑스]
[보론] 2차 세계 대전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