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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대중가요의 지속과 변모
저자 : 장유정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2
ISBN : 9788956268088
책소개
‘불후의 명곡’은 시대를 뛰어넘어 언제라도 다시 불린다. 클래식, 오페라와 같은 소위 어려운 음악은 대중들에게 들려지는 것이지만 대중가요는 대중들에게 불려진다. 예컨대 심수봉의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사랑밖엔 난 몰라〉 등이 그렇다. 이제 K팝이라고 불리는 우리의 대중가요는 세계가 열광하고, 연간 천문학적인 돈이 오가는 거대한 시장이 되어있다. 그러나 그 대중가요에 대한 학계의 연구는 어떠한가. 대중가요에 대한 연구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심과 대중가요 연구 자체에 대한 무시마저 깔려있는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대중가요에 열정을 쏟은 전문가이다. 대중가요에 대한 논문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2002년부터 2012년까지,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다룬 대중가요에 관련된 논문 20편을 추려서 두 권의 책으로 갈무리 했다. 근대 대중가요의 정체성 찾기와 갈래에 대한 천착을 목표로 했다. 저자는 ‘사랑’이라는 감성으로 이 책을 채운 것이 아니다. ‘사랑’이라는 바탕 위에 ‘근대 대중가요’의 조각을 ‘이성’으로 맞추어 나갔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근대 대중가요의 주체와 타자
제1장 근대 대중음악과 일본이라는 타자
1. 머리말
2. 한국 대중음악과 ‘이식성’
3. 한국 대중음악과 ‘왜색성’
4. 서양의 아류로서의 일본
5. 맺음말
제2장 일제강점기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1. 머리말
2. 전통적 가족 가치의 재생
3. 새로운 가족 형태의 출현
4. 가족의 해체와 아버지의 부재(不在)
5. 맺음말
제3장 20세기 전반기 한국 대중가요와 디아스포라
1. 머리말
2. 디아스포라 소재(素材) 대중가요의 특징
3. 디아스포라의 표출 양상과 의미
4. 맺음말
제2부 근대 대중가요와 갈래
제1장 갈래를 통해 본 20세기 초 한국가요의 전개 양상
-유성기음반 수록곡을 중심으로
1. 머리말
2. 토속가요ㆍ통속가요ㆍ대중가요
3. 20세기 초 한국가요의 갈래
4. 갈래를 통해 본 20세기 초 한국가요의 전개
5. 맺음말
제2장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에 대한 일고찰
-1945년 이전 노래의 시적 화자의 정서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 한국 트로트의 정체성과 그 판별 기준
3. 트로트의 가사에서 드러나는 시적 화자의 정서
4. 트로트의 가사를 통해 본 전통의 지속과 변모
5. 맺음말
제3장 1930년대 신민요에 대한 당대의 인식과 수용
1. 머리말
2. 생산자와 수용자의 소통과 대화
3. 신민요 작품 다시 보기
4. 맺음말-실험과 시도로서의 신민요
제4장 재즈송으로 본 20세기 전반기 서양 대중음악의 수용과 양상
1. 머리말
2. 재즈의 유입과 유행
3. 재즈송의 전반적인 양상
4. 가사의 향락성과 애상감
5. 맺음말
제3부 근대 대중가요와 전통가요
제1장 대중매체의 출현과 〈수심가〉 텍스트의 변화 양상
1. 머리말
2. 유성기의 등장과 전통가요의 변화
3. 전통가요 〈수심가〉 텍스트의 변화 양상
4. 맺음말
제2장 광복 이전 유성기음반(SP) 수록 대중가요 아리랑 텍스트의 반복과 변주
1. 머리말
2. 유성기음반 수록 아리랑의 전반적인 모습
3. 대중가요 아리랑의 양상
4. 맺음말
제3장 20세기 전반기 〈방아타령〉계 노래의 지속과 변모
1. 머리말
2. 〈방아타령〉의 전반적인 양상
3. 〈방아타령〉계 노래의 지속과 변모
4. 맺음말
제4장 〈엿장수 타령〉을 통해 본 민요의 웃음 창출 방식과 그 계승
1. 머리말
2. 〈엿장수 타령〉의 분포와 연행 양상
3. 〈엿장수 타령〉의 웃음 창출 방식
4. 〈엿장수 타령〉의 계승 모습
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