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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정치학과 모더니즘 (김기림의 예술론)
이미지의 정치학과 모더니즘 (김기림의 예술론)
저자 : 김예리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3
ISBN : 9788956269153

책소개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김기림 모더니즘을 ‘이미지의 정치학’의 관점으로 바라본다. 그와 동시에 이상과 정지용 등 당대 함께 교류했던 문인들의 문학 세계를 비롯하여 서구 모더니즘 및 아방가르드 예술 시학을 김기림의 모더니즘과 대화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근대를 응시하고 또 그것에 매혹 당하기도 하면서 근대라는 세계가 작동하는 독특한 방식에 민감하게 반응한 한 시인의 얼굴을 다각적인 각도로 비춰보며, 동시에 보다 명료하게 드러난 특이성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근대라는 세계와 고투하던 1930년대 한국문학의 주요한 단면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_김기림이라는 이름, 그리고 작가론이라는 글쓰기

제1장 | 명랑성의 시학과 탈경계적 상상

제2장 | 이미지, 언어, 테크닉

1. 배치의 시학과 시적 테크닉의 힘
1) 리얼리즘 비판과 배치의 시학
2) 소피스트적 지식인과 시적 테크닉의 가능성
2. 현대시의 방향으로서의 객관주의와 속도
1) ‘영화적인 것’으로서의 객관주의
2) 이미지의 연쇄와 비약 그리고 시의 속도
3) ‘속도의 시’의 여러 사례들
3. 거울과 속도 혹은 이상과 김기림
1) ‘인간-텍스트’로서의 이상과 ‘글쓰기-판’으로서의 거울
2) 설계가 이상의 ‘한계체험’
3) 김기림의 한계지점과 응축적 상상력의 가능성

제3장 | 근대의 멜랑콜리와 이미지의 정치학
1. 근대적 감정으로서의 멜랑콜리와 유동하는 현실
1) ‘바다’의 액체성과 유동체로서의 현실
2) 경성 거리의 유동성과 근대적 애수
2. 거리의 알레고리와 이미지의 정치학
1) 재현불가능한 거리 풍경과 화폐적 언어
2) 상품 질서의 시적 전유와 이미지 공간
3) 『시와소설』로 읽어본 거리 시인의 세 얼굴-섬약한 예술가, 소제부, 파괴자

제4장 | 모자이크의 시적 기술과 김기림 시학의 매체성
1. 김기림의 명랑성과 『기상도』의 모자이크 기술
1) 김기림의 은유론과 휴머니즘
2) 『기상도』의 매체성과 모자이크 기술
2. ‘모자이커-시인’의 한계체험
1) ‘모자이커-시인’의 한계와 변신가능성
2) ‘추방된 존재 형식’과 ‘쥬피타-시인’의 탄생

결론을 대신하며 | 김기림의 모더니즘과 이미지의 정치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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