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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와 윤리 (개화 주체성의 형성)
차이와 윤리 (개화 주체성의 형성)
저자 : 김미정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4
ISBN : 9788956269856

책소개


‘주체성’에 대한 의미와 의지가 타락해 가고 있는 이 시점에, 경종을 울릴만한 학술서가 발간되었다. 저자는 개화 주체성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150년가량 된 자료들을 읽고 분석하여 고찰한 내용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저자는 이 차이와 윤리(소명출판, 2014)에서 개화 주체성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150년가량 된 자료들을 읽고 분석하는 작업을 했다. 그 150년은 단순히 1년 365일에 150을 곱한 숫자가 아니다. 사서삼경을 읽던 사람들이 칸트와 베버와 푸코를 읽고 근대성에 대해 심각하게 질문하게 된, 크고 깊은 변화가 150년의 시간을 내리누르고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3

제1장
서론-개화 주체성을 묻는다
1. 문제의식-‘타자와의 조우’ 안에서 개화 주체성의 형성을 살핀다
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자원 검토
1) 개화사 연구에서의 보편-특수 구도 비판
2) 윤리와 주체
3) 익명성의 장으로서의 담론적 실천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의 표집
3) 자료 해석 및 담론형성체의 재구성 절차
4. 이 책의 구성

보론_ 유교의 관계 지향적 윤리에 대한 재구성-유교적 신성과 유비적 주체
1. 유교적 신성의 문제틀-천인합일과 술이부작
1) 천인합일
2) 술이부작
2. 타자에 대한 관계 지향적 윤리
1) 국지적 충실성
2) 타자를 의무의 원천으로 삼기
3) 자기반성의 감정으로서의 부끄러움
3. 기와 감응
4. 소결-점진적 포함과 유비적 주체

제2장
관계 희박한 타자로서 서양과의 조우
1. 관계 희박한 서양이 천주교도와 내응하여 침입해오다
1) 천하 안에서 서양과의 간격 만들기(spacing)
2) 격절된 서양, 그러나 이단과 상통하는 서양
3) 주체는 침입해온 서양이 아니라 천주교도와 자기자신에게 책임을 묻는다
4) 서양과 싸우면서 거리를 유지하기
2. 서양과 싸우며 윤리적 관계를 형성하다
1) 서양을 적으로 삼으면서 가까이 가기
2) 적으로 대치한 서양에게 윤리적 관계를 설정하다

제3장
관계있는 타자로서의 서양과 개화 주체성의 출현
1. 지구적 범위에서 힘센 서양을 만나며 체면을 염려하다
1) 서양에 대한 주체의 무례를 묻기 위해, 서양과의 관계를 세 겹으로 만들기
2) 의리로써 대해야 하는 서양, 잔인한 야수 같은 서양
3) 주체는 서양 앞에서 윤리적 의무를 지다가 그 의무를 책략으로 변환한다
4) 주체는 부끄러워하며 서양을 모방한다
2. 서양의 기운에 감응하여 그 문물을 수용하다
1) 서양의 움직임을 우주의 기운이 변화하는 것으로 통관하기
2) 우주의 변화하는 기운이면서 모방하고 경쟁할 상대이기도 한 서양
3) 주체는 서양의 기운에 대해 감응하되 거리를 두고 조율한다

제4장
서양에 대한 모방관계의 본격화 및 개화 공동체의 구성
1. 부끄러워하고 분해하는 가운데 서양을 모범으로 끌어올리다
1) 서양과의 차이 속에 수치와 분을 할당하고 조합하기
2) 가해한 자이지만 부끄러워하며 모방해야 하는 서양
3) 주체는 부끄러워하고 분해한다
2. 서양과의 차이를 짚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형상화되다
1) 현재 차이나지만 장래 같아져야 할 요소들이 서로 대응되다
2) 차이들의 대응관계가 끊임없이 이어짐으로써 나라의 윤곽이 그려지다
3) 조절 가능한 차이를 만드는 데 전통이 소용되다
3. 백성의 분을 토대로 백성과 하나의 단위로 묶이려고 하다
1) 백성과의 격절과 불통을 문제 삼다
2) 백성과의 거리 없애기①-백성을 압제하는 것은 서양에 대한 부끄러운 처신이다
3) 백성과의 거리 없애기②-백성의 분을 나라의 분으로 관류시키다

제5장
결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2. 개화 주체성의 특성-서양과의 연결, 신성 해체, 중층성
1) 서양과의 연결
2) 신성 해체
3) 중층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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