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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Insight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샤오미의 모든 것)
저자 : 허옌
출판사 : 예문
출판년 : 2014
ISBN : 9788956592367
책소개
전 세계는 지금 샤오미 쇼크!
알면 알수록 무서운 그들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4.2초 만에 4만 대, 2분 만에 10만대…”
기네스에 오를 만한 완판 신화와 저가전략만이 전부가 아니다.
“모든 고객을 샤오미의 두뇌로 만들어라”
샤오미는 제품만을 팔지 않는다, 그들이 파는 것은 참여의식이다. 자발적인 마케터로 활동하는 900만 팬층(미펀), 그리고 7,000만 사용자 전부를 기획자이자 개발자로 만드는 개방적 시스템은 구글과 애플조차 시도해보지 못한 혁신이다.
“샤오미의 경쟁력은 스마트폰이 아니다”
그들의 야심은 당신의 상상을 뛰어넘는다. 사용자의 집단지성으로 만들어가는 사물인터넷 플랫폼, 샤오미. 창업 스토리와 성장전략, 기획, 개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샤오미의 모든 것을 생생하게 밀착취재하였다.
목차
머리말 _ 왜 실리콘밸리는 샤오미를 공부하는가
PART 1 Xiaomi Shock : 미친’ 스타트업이 나타났다
Chapter 1 샤오미, 열풍을 일으키다
“창조란 애초부터 ‘이상한’ 행위다.”
호평과 혹평 사이 | 특이한 회사의 괴상한 행보 | 구글의 실패에 도전하다
Chapter 2 미친 전략이 성과를 거두다
“벼랑 끝에서 뛰어내리는 기분으로 창업하라.”
개발의 개념을 뒤엎다 | 첫 출시, 기적을 창조하다 | 가공할 만한 성장 속도 | 샤오미의 진짜 비전은 스마트폰이 아니다
Chapter 3 거대한 야심 : 게임의 룰을 바꿔라
“애플을 베끼려는 것이 아니다, 전복시키려는 것이다.”
피할 수 없는 비교 | 애플과는 다른 길을 택하다
PART 2 Lei Jun Story : 태풍의 길목에 서면 날 수 있다
Chapter 4 레이쥔, 포스트 잡스를 꿈꾸다
“세계의 진보는 더 완벽해지고 싶은 욕구로부터 비롯된다.”
레이쥔의 여정 그리고 스마트폰의 발전 | 마침내 가능성에 눈 뜨다
Chapter 5 불혹의 나이에 다시 스타트업으로
“창업의 성패는 중요하지 않다. 인생은 결과보다 과정이니까.”
엔젤투자자로의 변신 | 인생의 마지막 창업
Chapter 6 시대의 바람에 올라타라
“물결을 일으키지는 못해도 물결을 탈 수는 있다.”
불어오는 바람의 방향을 읽어라 | 레이쥔의 좌절과 순응 | 다시, 킹소프트에서 꾸는 꿈 | 3+1 전략
Chapter 7 비상을 위한 날개들
“샤오미는 한 사람만의 꿈이 아니다.”
샤오미 군단 : 최강의 올드보이들 | 조용하고 겸손했던 시작 | 구글에서 온 선물, 휴고 바라 | 구글 이상의 잠재력을 보다
PART 3 Internet Thinking : 샤오미를 성공으로 이끈 사고방식
Chapter 8 샤오미식 사고의 기본
"인터넷은 단순한 설비가 아니다, 사고방식 그 자체이다."
인터넷 씽킹이란 무엇인가 | 인터넷 씽킹 1 : 집중 | 인터넷 씽킹 2 : 극치 | 인터넷 씽킹 3 : 입소문 | 인터넷 씽킹 4 : 신속
Chapter 9 애플과 아마존, 구글을 합쳐라
"트라이애슬론이 가능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트라이애슬론 모델 | 모든 장점을 집중하고 모든 약점을 보완하라 | 트라이애슬론을 지향하라
Chapter 10 사용자 경험이 이윤보다 중요하다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고치는 것이 우리의 경쟁력이다."
모든 것은 고객의 경험을 위해 | 스티브 잡스에게 배운 기본 원칙 | 불편의 원인은 끝까지 찾아서 해결하라 | 고객은 신이 아닌 친구가 되어야 한다
PART 4 Startup Strategy : 스타트업의 성공에는 왕도가 있다
Chapter 11 성장전략 : 반쯤 죽을 각오로 시작하라
"인터넷 시대의 필승전략은 돈 못 버는 일을 벌이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이윤을 내지 않는 스마트폰 회사 | 공짜의 경제학 | 독특한 노마진 모델 | 싸고 좋은 물건이 가장 좋은 물건이다 | 일 년에 한 가지 모델만 출시하는 이유 | 극치를 추구하라
Chapter 12 팬덤과 마케팅 : 스마트폰이 아닌 마케팅을 팔아라
"미펀이 있기에 샤오미가 있다."
팬클럽 경제 | 샤오미의 최고자산, 미펀 | 샤오미 모델은 복제할 수 있는가 | 헝거 마케팅 | 입소문 마케팅 | 기대치를 관리하라 | 고객을 신뢰하라, 고객의 평판을 믿어라
Chapter 13 집단지성 : 참여의식을 파는 회사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최고의 기업가치다!"
회사의 문을 열다 | 고객을 샤오미의 두뇌로 만들어라 | 전 국민적 배경화면 찾기 프로젝트
Chapter 14 개발전략 : 제품의 품격이 기업의 품격이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제공하라."
누구도 이해하지 못했던 개발방식 | 소프트웨어를 먼저, 하드웨어를 나중에 | 최고의 수준에 이르게 하라 | 하나의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의 인상을 바꾸다 | 초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문제
Chapter 15 조직 : 스타트업의 전 직원은 사장이 되어야 한다
"다른 회사들이 ‘규칙’으로 시간을 낭비할 때 우리는 일을 한다."
직위로부터의 해방 | 급여제도의 수평화 | 이윤배분제도 | 전 직원의 지분 참여
PART 5 Xiaomi Way : 확장하는 샤오미
Chapter 16 디지털 라이프로 정의될 샤오미 제국
"우리의 꿈은 ‘샤오미’로 모든 삶이 연결되는 것이다."
샤오미 생태계의 4가지 카테고리 | 미롄 : 통합적인 호환이 가능한 새로운 인터넷 생태계 | 샤오미허즈 : 생활을 바꾸는 셋톱박스 | 콘텐츠의 위기를 돌파하다
Chapter 17 중국의 샤오미에서 세계의 샤오미로
"중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인의 스마트폰을 바꿔놓겠다."
짝퉁 애플의 오명 | 타이완 시장에서의 시험 | HTC에서 배우기 | 아시아 시장의 교두보가 될 타이완
Chapter 18 투자와 협력 : 레이쥔식 금융과 산업의 길
"투자, 합작, 협력은 미래 연착륙의 발판이 될 것이다."
스타트업들을 위한 투자사 | 인터넷 시대의 출발은 브라우저 | 레이쥔과의 만남 그리고 성장 | 샤오미의 효과적인 광고플랫폼 | 샤오미 클라우드의 토대 | 3대 통신사업자와의 긴밀한 협력
Chapter 19 샤오미 vs. 경쟁자들
"이익과 감정의 갈등이 없으면 그것은 인터넷의 시대가 아니다."
바이두, 충분히 샤오미를 위협할 만한 경쟁자 | 텅쉰, 경쟁 속의 협력 | 샤오미의 잠재적 라이벌, 알리바바 | 스타트업 팔로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