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약학용어집
약학용어집
저자 : 대한약학회 약학용어위원회
출판사 : 신일북스
출판년 : 2008
ISBN : 9788957021842

책소개


발간사 3
머리말 / 4
편집자 / 5
일러두기 / 6
영문용어편 / 9
한글용어편 / 227
부록 / 447
A. 환산인자 / 448
B. 전통단위와 국제단위간의 환산 / 463
C. 무게 단위의 환산 / 465
D. 온도단위의 환산 / 466
E. 기호 / 467
F. 약어 / 469
G. 처방에 사용되는 일반 약어 / 499
H. 자주 쓰이는 접두, 접미사 / 502

목차


약학은 합성화학, 천연물화학, 생물공학, 생명과학, 제약기술 등의 발전에 따라 급속하게 발전하여 왔다. 약학의 범위는 생리활성물질의 검색에서부터 비임상시험, 임상시험, 의약품의 품목허가, 제조, 유통, 판매, 처방조제 및 복약지도, 약학실무와 이들과 관련된 각종 법적인 규정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를 뒷받침하는 학문과 기술은 기초학문의 발전에 따라 더욱 심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으며 국제적인 조화를 이루면서 날로 발전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약학의 학문과 기술서적, 수 천 종의 학술지와 정보지, 각종 규정과 가이드라인 등 외국의 원문정보 자료가 홍수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학회는 과거 수차례에 걸쳐 약학 관련 원어를 수집하여 한글화를 시도하여 과학기술사전 등의 제작을 위해 제시하여 온 바 있다. 그러나 약학 전영역을 망라하는 약학용어집을 발간하는 일은 워낙 방대한 사업으로서 지난 60여 년간 약학용어집을 따로 발간하지 못하였다. 이 점을 늘 아쉽게 생각하던 차에 우리 학회의 약학용어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약학의 세부학문과 교육부문별로 위원을 선정하고 원어를 모아 약 11,000여 어휘의 약학용어를 집대성하게 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종래 학문영역에 따라 같은 전문용어나 단어를 각기 다르게 번역하거나 원어를 발음 나는 대로 읽거나 쓰게 되어 용어통일에 혼선을 빚어 왔다. 이러한 점에서 의약품의 명칭과 약학기술 전문용어는 가급적 대한약전의 의약품 명칭과 용어를 따르도록 하여 통일을 기하였으며 기타 전문용어에 대해서는 과학기술대사전이나 약학 주변 분야의 학회에서 발간한 사전(생물학 용어집, 의학용어집 등)을 참고하여 정확한 뜻이 전달되면서도 알기 쉬운 표현으로 번역되도록 노력하였다. 이 약학용어집 초판 발행을 다 함께 축하하며 개정을 거듭할 수 있도록 약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교육자는 물론, 의약품의 연구개발, 제조, 수출 및 실무약학과 공직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이 책자에 담긴 원어가 바르게 이해되고 널리 쓰일 수 있기를 고대한다. 다만 혹시 있을 오역이나 오류에 대해서는 널리 혜량하여 주시고 지적하여 주기 바란다.

끝으로 이 용어집이 발간되기까지 수년간 심혈을 기울여 오신 약학용어위원회 심창구 위원장님을 위시하여 간사님들과 위원님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08년 10월
(사)대한약학회 회장 전 인 구

QuickMenu